#include <iostream>
class Marine
{
int hp; // 마린 체력
int coord_x, coord_y; // 마린 위치
int damage; // 공격력
bool is_dead;
public:
Marine(); // 기본 생성자
Marine(int x, int y);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int attack(); // 데미지를 리턴한다.
void be_attacked(int damage_earn); // 입는 데미지
void move(int x, int y); // 새로운 위치
void show_status(); // 상태를 보여준다.
};
Marine::Marine()
: hp(50), coord_x(0), coord_y(0), damage(5), is_dead(false)
{
}
Marine::Marine(int x, int y)
: coord_x(x), coord_y(y), hp(50), damage(5), is_dead(false)
{ }
void Marine::move(int x, int y)
{
coord_x = x;
coord_y = y;
}
int Marine::attack() { return damage; }
void Marine::be_attacked(int damage_earn)
{
hp -= damage_earn;
if (hp <= 0) is_dead = true;
}
void Marine::show_status()
{
std::cout << " *** Marine *** " << std::endl;
std::cout << " Location : ( " << coord_x << " , " << coord_y << " ) "
<< std::endl;
std::cout << " HP : " << hp << std::endl;
}
int main()
{
Marine marine1(2, 3);
Marine marine2(3, 5);
marine1.show_status();
marine2.show_status();
}
실행 결과
Marine
Location : ( 2 , 3 )
HP : 50
Marine
Location : ( 3 , 5 )
HP : 50
// (1) 이전 강의에서 사용한 방식
Marine::Marine()
{
hp = 50;
coord_x = coord_y = 0;
damage = 5;
is_dead = false;
}
// (2) 생성자 초기화 리스트를 사용한 방식
Marine::Marine()
: hp(50), coord_x(0), coord_y(0), damage(5), is_dead(false)
{
}
위와 같이 생성자 이름 뒤에 : 멤버변수(값), ... 형식으로 오는 것을 초기화 리스트라고 부르며,
생성과 동시에 멤버 변수들을 초기화 해주는 역할을 함
(1)의 경우 생성을 먼저 하고 그 다음에 대입을 수행하게 됨
(2)는 생성과 초기화를 동시에 수행함
(2)가 조금 더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레퍼런스, 상수처럼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 하는 경우에도 오류 없이 적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