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31127 - 뉴스피드 프로젝트 회고

송용승·2023년 11월 27일
2

TIL

목록 보기
19/29
post-thumbnail

Today I Learned

너무 피곤하고 혓바늘도 생긴 것 같은데... 오늘로 뉴스피드 프로젝트가 끝났다. 회고... 해야겠지?

지난번 포스팅을 읽으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팬페이지 프로젝트를 끝낸 나는 자신감에 차 있었다. 코드가 생각한 대로 나오는 경험을 해 본 데다가, 프로젝트가 적당한 고비와 도전으로 내 투지에 기름을 부어줬기 때문이다. 그래서 팀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정신없이 코딩만 하고 싶었는데 어쩌다 보니 프로젝트 진행을 맡게 되었고, 팀원들 전부가 나에게 의지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부담이 많아지면 나는 보통 의욕이 타오르기보다 실패를 염려해 목표를 낮추고 '다음에 잘 하지 뭐' 같은 스탠스를 잡는 편이다. 아주 안 좋은 버릇인데, 이번에 좀 그게 깨진 것 같다. 팀원들 덕분이었다. 내가 싫어도 팀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이니까 지켜야 하는 거고, '각이 안 나와' 같은 핑계로 안 할 수 없는 것이다.

입개발하는 개발자 특) 써보지도 않고 안 좋다고 함

변명할 거린 있다. 어제 트렌드와 오늘 트렌드가 다르고 적어도 내가 아는 선에서는 firebase 는 cutting edge 한 기술은 아니다. 이미 supabase 같은 것도 있고..

profile
웹 프론트엔드 개발을 익히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