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pattern

eugene's blog·2021년 7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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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사용하는 설계 패턴을 정형화 해서 이를 유형별로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정해둔 설계

장점

  • 개발자 간 원활한 소통
  •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단점

  • 객체지향 설계/구현
  • 초기 투자비용 부담

생성 패턴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

  • Singleton
  • Builder
  • Chaining

구조 패턴

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 될 수 있는 패턴

  • Adapter
  • Decorator
  • Facade
  • Proxy

행위 패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

  • Observer
  • Strategy
  • State

Singleton

객체 1개만 생성해서 관리
ex) 다크모드
서로 자원 공유 할 때 주로 사용

Strategy

옵션들마다의 행동들을 모듈화해서 독립적이고 상호 교체 가능하게 만드는 패턴
ex) 검색(통합검색, 이미지, 비디오...)
cf) interface - 자격증

State

어떤 메소드가 실행될 때, 모드도 같이 전환되도록 하는 것.

Command

Adapter

어댑터 - 인터페이스가 서로 다른 객체들이 같은 형식 아래 작동할 수 있는 역할

Prox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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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노력하는 개발자 김유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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