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해주는 것이다.
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가 있다.
// 상수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static final double AVOGARDROS_NUMBER = 6.022_140_857e23;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
}
상수 인터페이스?
메서드 없이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
이는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이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 구현을 외부 API 로 노출하는 결과를 낳는다.
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 다음과 같은 선택지를 고려해야 한다.
public enum Day{
MON, TUE, WED, THU, FRI, SAT, SUN
}
public class PysicalConstants{
private PysicalConstants(){}; // 인스턴스화 방지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RDROS_NUMBER = 6.022_140_857e23;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