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ride
는 상위 타입의 메서드를 재정의했음을 의미한다.
public class Bigram {
private final char first;
private final char second;
public Bigram(char first, char second) {
this.first = first;
this.second = second;
}
public boolean equals(Bigram bigram) {
return bigram.first == first && bigram.second == second;
}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first + secon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Bigram> s = new HashSet<>();
for (int i = 0; i < 10; i++) {
for (char ch = 'a'; ch <= 'z'; ch++) {
s.add(new Bigram(ch, ch));
}
}
System.out.println(s.size());
}
}
Bigram
은 영어 알파벳 두개로 구성된 문자열을 표현하는 클래스이다. main 메서드를 보면 Set을 사용했기 중복을 허용하지 않아 s의 size로 26이 출력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260이 출력된다. 그 이유는 eqauls
메서드에 있다.
얼핏 보면 Object의 equals
를 재정의한 것 같지만, Object의 equals
를 재정의하기 위해서는 매개변수의 타입을 Object
로 해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equals
를 override
한 것이 아니라 다중정의 (overloading
)한 꼴이 되어버렸다.
@Override
를 달자.하지만, 한 가지 예외가 있다. 구체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는 @Override
를 굳이 붙이지 않아도 된다. 구체 클래스인데 아직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가 남아 있다면 컴파일러가 그 사실을 바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Override
는 클래스뿐 아니라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디폴트 메서드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구현한 메서드에도 @Override
를 다는 습관을 들이면 시그니처가 올바른지 재차 확실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