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5에서 도입된 동시성 유틸리티가 이전의 wait
, notify
로 하던 일들을 대신하게 되었다. wait
과 notify
는 사용하기가 아주 까다롭기 때문에 고수준 동시성 유틸리티를 사용하자.
java.util.concurrent
의 고수준 유틸리는 세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실행자 프레임워크, 동시성 컬렉션, 동기화 장치다. 이번 장에서는 동시성 컬렉션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동시성 컬렉션은 List
, Queue
, Map
과 같은 표준 컬렉션 프레임워크에 동시성을 가미해 구현한 고성능 컬렉션이다. 높은 동시성을 달성하기 위해서 동기화를 각자의 내부에서 수행한다. 따라서 동시성을 무력화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외부에서 락을 추가로 사용하면 오히려 속도가 느려진다.
동시성을 무력화할 수 없기 떄문에 여러 메서드를 묶어서 원자적으로 호출하는 일 역시 불가능하다. 그래서 여러 기본 동작을 하나의 원자적 동작으로 묶는 상태 의존적 수정
메서드들이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Map
의 putIfAbsent(key, value)
메서드는 주어진 키에 매핑된 값이 아직 없을 때만 새 값을 집어넣는다. 그리고 기존 값이 있다면 반환하고, 없다면 null을 반환한다. 다음 String.intern
동작을 흉내낸 코드를 보자.
private static final ConcurrnetHashMap<String, String> map =
new ConcurrentHashMap<>()
public static String intern(String s){
String previousValue = map.putIfAbsent(s, s);
return previousValue == null ? s : previousValue;
}
ConcurrentHashMap
은 get
같은 검색 기능에 최적화되어 있기 떄문에 이를 이용하면 더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public static String intern(String s){
String result = map.get(s);
if(result == null){
result = map.putIfAbsent(s, s);
if (result == null)
result = s;
}
return result;
}
동시성 컬렉션은 동기화한 컬렉션을 낡은 유산으로 만들었다. Collections.synchronizedMap
보다는 ConcurrentHashMap
을 사용하는게 훨씬 낫다.
BlockingQueue
는 Queue
를 확장한 컬렉션인데 추가된 메서드 중 take
는 큐의 첫 원소를 꺼낸다. 이때 만약 큐가 비어있다면 새로운 원소가 추가될 때까지 기다린다. 이런 특성 덕분에 작업 큐(생산자-소비자 큐)로 쓰기에 적합하다.
동기화 장치는 스레드가 다른 스레드를 기다릴 수 있게 해 서로의 작업을 조율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장 자주 쓰이는 동기화 장치는 CountDownLatch
와 Semaphore
다. 그리고 가장 강력한 동기화 장치는 바로 Phaser
다.
CountDownLatch
는 일회성 장벽으로, 하나 이상의 스레드가 다른 하나 이상의 스레드 작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게 한다. CountDownLatch
의 유일한 생성자는 int 값을 받으며, 이 값이 countDown
메서드를 몇번 호출해야 대기 중인 스레드들을 깨우는지를 결정한다.
CountDownLatch
를 활용해 시간을 재는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예시를 보자.
public static long time(Executor executor, int concurrency,
Runnable action) throws InturruptedException {
CountDownLatch ready = new CountDownLatch(concurrenycy);
CountDownLatch start = new CountDownLatch(1);
CountDownLatch done = new CountDownLatch(concurrency);
for (int i = 0; i < concurrency; i++) {
executor.execute(() -> {
// 타이머에게 준비를 마쳤음을 알린다.
ready.countDown();
try {
// 모든 작업자 스레드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린다.
start.await();
action.run();
} catch (InturruptedException e){
Thread.currentThread().interrupt();
} finally {
// 타이머에게 작업을 마쳤음을 알린다.
done.countDown();
}
});
}
ready.await(); // 모든 작업자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린다.
long startNanos = System.nanoTime();
start.countDown(); // 작업자들을 깨운다.
done.await(); // 모든 작업자가 일을 끝마치기를 기다린다.
return System.nanoTime() - startNanos;
}
ready
래치는 작업자 스레드들이 준비가 완료됐음을 타이머 스레드에게 통지할 때 사용한다. 통지를 끝낸 작업자 스레드들은 두 번째 래치인 start
가 열리기를 기다린다.
마지막 작업자 스레드가 ready.countDown
을 호출하면 타이머 스레드가 시작 시각을 기록하고 start.countDown()
을 호출해 기다리던 작업자 스레드들을 깨운다. 그 직후 타이머 스레드는 세 번째 래치인 done
이 열리기를 기다린다.
done
래치는 마지막 남은 작업자 스레드가 동작을 마치고 done.countDown
을 호출하면 열린다. 타이머 스레드를 done
래치가 열리자마자 깨어나 종료 시각을 기록한다.
time
메서드에 넘겨진 실행자는 concurrency
매개변수로 지정한 동시성 수준만큼의 스레드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이 메서드는 영원히 끝나지 않는다. 스레드의 수가 concurrency
보다 적어 스레드들은 영원히 대기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를 스레드 기아 교착상태 (thread starvation deadlock)
이라고 한다.
새로운 코드라면 wait
과 notify
대신 동시성 유틸리티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레거시를 다뤄야 할 때도 있을 것이다.
synchronized (obj) {
while(<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
obj.wait(); // 락을 놓고, 깨어나면 다시 잡는다.
... // 조건이 충족되면 동작을 수행한다.
}
wait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대기 반복문(wait loop) 관용구를 사용하라. 반복문 바깥에서는 절대 호출하지 말아야 한다. 이 구문은 wait
호출 전 후로 조건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한다.
대기 전에 조건을 검사해 조건이 이미 충족되었다면 wait
를 건너뛰게 하는 것은 응답 불가 상태를 예방하는 조치다. 만약 조건이 충족되었는데 스레드가 notify
메서드를 호출하고 대기 상태로 빠지면, 그 스레드를 다시 깨울 수 있다고 보장할 수 없다.
대기 후에 조건을 검사하여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면 다시 대기하게 하는 것은 안전 실패를 막는 조치다. 만약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는데 스레드가 동작을 이어가면 락이 보호하는 불변식을 깨뜨릴 위험이 있다.
조건이 만족되지 않아도 스레드가 깨어날 상황이 몇가지가 있다. 다음을 보자.
notify
를 호출하고 대기중이던 스레드가 깨어나는 사이 다른 스레드가 락을 얻어 그 락이 보호하는 상태를 변경한다.notify
를 호출한다.notifyAll
을 호출하는 경우notify
없이도 깨어나는 경우 (허위 각성 현상, spurious wakeup
)일반적으로는 notify
보다는 notifyAll
을 호출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안전한 조언이 된다.
notifyAll
은 관련 없는 스레드가 실수로 혹은 악의로 wait
를 호출하는 공격으로 보호할 수 있다.모든 스레드가 같은 조건을 기다리고, 조건이 한 번 충족될때마다 하나의 스레드만 깨우는 경우라면 최적화 하기 위한 용도로 notify
를 사용해도 된다.
정리
코드를 새로 작성한다면notify
와wait
를 사용할 이유가 거의 없다. 하지만 이들을 유지보수해야 한다면wait
은 항상 표준 관용구에 따라 사용하고notify
보다는notifyAll
을 사용하자. 혹시라도notify
를 사용한다면 응답 불가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각별하게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