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raform] 테라폼 공부하기 #1. 왜 시작하는가

ChuYong·2023년 5월 29일
0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라폼 공부를 해볼거에요
항상 AWS Console을 데리고 인프라를 구축하다 보니, 다른 계정으로 리소스를 옮겨가거나 하기가 까다롭더라구요!!! (사실 개뻥임 절대 이런 경우는 없었죠?)

그런 이유에서는 아니고, 그냥 인프라도 백엔드 코드처럼 형상관리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런걸 IaC (Infrastructure As Code) 라고 해요. (ps. 요즘 모든 IT 관련 기술에 ac나 as가 붙고있죠? 나중엔 제가볼때 Code As Code 같은것도 나오지않을까..)

보통 대표적으로 AWS 기준 형상관리는 CDK와 Terraform이 이런 인프라를 코드로 관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들인데,
사실 CDK는 써봤거든요.

CDK는 결국 AWS CloudFormation이라는 AWS 내부적으로 리소스 생성 자동화를 위해 쓰는 리소스.. 를 사용하는데요!
그냥 AWS 가서 VPC하나 만들어보셔도 자기 스스로 CloudFormation써서 만들거에요. (요즘은 VPC 하나 만들면 아래 붙어있는 서브넷, NAT, SG.. 다 만들어주니까..)
CDK의 장점은.. 결국 지네가 만든거니까 사실 웹 콘솔로 건들 수 있는 어지간한 모든 부분은 다 제어해서 관리할 수 있어요. (적어도 제가 아는 선에선..)

그럼 테라폼은?
사실 위에서 CDK의 장점이라고 언급한게 테라폼에서 불가능한가? 는 제가 지금부터 배우면서 써서 알아볼거에요
제가 작성하는 이런 공부성 글은 대부분 배우는 과정에서 작성한 글이다보니 그냥 단순히 이걸 처음 써보는 사람은 어떤
과정으로 사고를 하면서 개념을 발전시키는가.. 느낌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 참고로 저는 AWS에 기본 지식..은 가지고 공부를 하는 상황이에요.
이 리소스가 뭐고 저 리소스가 뭐고..는 간단하게만 짚을거라 참고해주세요

profile
백엔드 & 인프라 를 좋아하는 개발자에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