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3.08.01)

최장범·2023년 8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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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공부 내용

===0-1강 부터 1-5강의 내용===

  1. 유니티에 대해서 공부
    -유니티란: 충돌/중력/탄성/카메라 등을 쉽게 코딩 할 수 있는 툴
    -유니티 개발화면: Scene/Game/Hierachy/Project/Inspector로 구성
    -유니티의 장점: 드래그 앤 드롭으로 해결되는 부분들이 많음 / script를 짜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들이 다수 존재함
    -유니티의 신과 같은 존재 =GameManager: 만든 게임의 전체를 조율하는 역할을 함
    -처음알게된 함수들
    a) InvokeRepeating 함수

    --어떤 행동을 반복하여 실행시키기 위할 때 사용하는 코드.
    ""안에 실행할 행동의 이름을 설정하고 그 뒤에 얼마나 자주 반복될 것 인지에 대한 시간을 넣는다.
    위에 예시에서는 0.5f로, 0.5초 마다 반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뒤에 f는 float를 의미함)

    b) Instantiate 함수

    --프리팹(prefab)에 저장해둔 코드를 실행시킬때 사용하는 함수
    이번 강의에서는 빗방울 프리팹을 복제하기 위해서 사용하였다.
    (프리팹은 붕어빵을 찍어내는 틀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공부하던 중 문제가 생겼던 부분과 해결하려 했던 노력

1. 강의 1-4 캐릭터 움직이기를 듣고 따라하던 중 문제 발생

  • 르탄이라는 캐릭터의 움직임이 강의에서 나오는 예시보다 지나치게 빠른 문제가 생김. 교재와 강의를 돌려가며 들어보아도 잘못된 부분을 찾을 수 없어 구글을 이용하여 문제를 검색해봄
  • 검색해본 내용은 '유니티 2D 오브젝트 속력 조절' 제시된 방법은 총 두가지.
  • 하나는 유니티에서 animator라는 섹션을 이용하여 speed를 줄이는것. 하지만 이 방법은 게임 내에서 애니메이션의 속도가 동적으로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있을때만 사용이 가능한다는 설명이 있었다. (아직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내용) 이 방법을 따라해보았으나 문제해결 실패.
  • 두번째 방법은 script에서 직접 속도값을 조절하는것
  • 이 방법으로 해결함.

2. 강의 1-5 빗방울 코딩하기를 듣고 따라하며 Visual Studio에서 Script를 짜던중 문제가 발생

  • 빗방울 코딩을 하기 위해 새로운 script, 'rain'을 추가
  • rain의 script를 만들던 중 1-3까지의 세가지의 빗방울을 만들고 랜덤하게 발생되는 코드를 짜던 도중 error가 발생
  • VScode에서 오류가 뜨지 않는것으로 보아 logic error일 것으로 추정
  • 강의와 본인이 작성한 코드값을 무한반복하며 일대일 비교함
  • 구글을 이용하여 문제를 검색해보았으나 비슷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함
  • 이 오류로 인해 그 전에 해두었던 다른 script들까지도 문제 발생 (아마도 문제되는 부분을 찾던 도중 잘못 건드린것으로 추정)
  • 전체 script삭제후 처음부터 다시 코딩을 함
  • 문제 해결

오늘 공부한 것에 대한 생각

  1. 코드를 단순히 외워서 모든것을 하는것은 사람인 이상 불가능, 연습과 반복을 통해서 얻어내야 하는 공부
  2. 다른 개발언어를 공부하였던 경험이 강의내용을 이해하는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3. 반복과 연습만이 유니티를 금방 이해하는 유일하고도 가장 빠른길이라고 생각한다.
  4.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때는 제로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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