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의 개념
- Process is a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의 문맥(context)
-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 (Program Counter, 각종 register)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프로세스 관련 커널 가료 구조
- PCB(process control block) , Kernel stack
프로세스의 상태 (Process State)
프로세스는 상태(state)가 변경되며 수행된다
- Running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중인 상태
- Ready
-CPU를 기다리는 상태(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 Blocked (wait, sleep)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 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이를 기다리는 상태
- Suspended (stopped)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
- NEW : 프로세스가 생성중인 상태
- Terminated : 수행(execution)이 끝난 상태
Process Control Block(PCB)
-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
문맥 교환 (Context Switch)
-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
-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 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옴
-
System call 이나 Interrupt 발생시 반드시 context switch가 일어나는 것은 아님
스케줄러 (Scheduler)
- Long -term scheduler(장기 스케줄러 or job scheduler)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들을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
-프로세스에 memory을 주는 문제
-degree or multiprogramming을 제어
-time sharing system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음
- Short-term-scheduler (단기 스케줄러 or CPU scheduler)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번에 running시킬지 결정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
-충분히 빨라야함
- Medium-Term-scheduler(중기 스케줄러 or Swapper)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쨰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
-프로세스에게서 memory을 뻇는 문제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