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팀프로젝트 중 생긴 문제 (유저 데이터 새로고침 전까지 못불러오는 문제)

ChanghyeonO·2023년 9월 8일
0
post-thumbnail

로그인 후 각 페이지로 넘어갈 경우 새로고침해야 로그인 유저 데이터가 불러와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처음에는 전역관리를 못해서 생기는 문제인가 싶어 유저데이터 전역관리 시도를 하거나, 불러오는 타이밍 문제일 수도 있겠다 싶어서 유저 데이터가 불러와졌을 경우 게시글 데이터가 리렌더링 되도록 시도도 해봤지만 실패했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싶어, 로그인과 유저쪽 담당하던 팀원에게 물어봤는데, 본인도 잘 모르겠다고 했다.
포스트맨으로 로그인 유저 엑세스 토큰을 헤더에 넣어보니 잘되는 걸 확인했다.
혹시나 해서 팀원에게 프론트에서 헤더에 토큰 넣어주는 로직엔 문제가 없냐고 물어봤을 땐 문제가 없다고 얘기했었다.
이제부터 무한의 굴레에 빠졌다,,, 도대체 왜 안되는건지 이해가 안됐다... 또 새로고침을 하면 되고,,,?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크몽에서 전문가에게도 물어봤는데 본인들도 모르겠다고 하거나, 비용이 너무 비싸서 차마 더 진행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문득 생각이 났는데, 혹시 팀원이 만든 코드가 헤더에 토큰 데이터를 제대로 안넣어주고 있다면...?
팀원이 작성한 코드를 뜯어봤다.
한참 헤메다 찾은 토큰 관련 로직,,,,
분명 여기에 엑세스토큰을 헤더에 넣어주는 로직이 있어야 하는데 없다,,,,
헤더에 넣는 로직 분명 작성해놨다고 했는데,,,,😇
위처럼 헤더에 베어토큰을 넣는 로직을 추가해줬다.
저장하고 다시 로그인 해보니, 새로고침 안해도 유저 데이터가 잘 불러와진다,,,,
팀원이 헤더에 토큰 보내주는 로직 작성해놨다 해서 그냥 넘겼는데.... 없었을 줄이야 ㅋㅋㅋㅋㅋ
이거 때문에 일주일 넘게 머리를 싸매며 끙끙대고 있었다...
처음부터 팀원 코드를 뜯어봤으면 바로 해결할 수 있었을 문제를 내 문제인 줄 알고 계속 내 코드만 뜯고 난리를 피웠다.
해결했으니 됐다... 사실 팀원이 바빠 연락이 어렵기도 했고, 스스로 뜯어보기엔 엄두가 안나 미루고 있었던 건 아닐지 모르겠다.
팀원이 작성한 코드라도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이해하는 습관을 기르자.

profile
꾸준한 기록을 통해, 좋은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