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Java)

Kyungrok Cho·2022년 6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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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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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handresult
[1, 3, 4, 5, 8, 2, 1, 4, 5, 9, 5]"right""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left""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right""LLRLLRLLRL"

입출력 예 설명

  •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1L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3R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34L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35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38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32R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21L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24L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25R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95L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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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 입출력 예 #2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나의 풀이

키패드에 *, 0, # 에 해당하는 다이얼을 각각 10, 11, 12 숫자로 치환해서 진행했다. 왼손 영역인 1, 4, 7에 해당하는 키패드는 각각 3으로 나누었을때 나머지가 1로 떨어지는 조건이 있고 반대로 오른손 영역인 3, 6, 9에 해당하는 키패드는 3으로 나누었을때 나머지가 0으로 떨어져서 해당 방식으로 구현했다. (2,5,8,0 키패드의 0의 경우 3으로 나누었을 때 0이 나오므로 11로 치환)

키패드간 거리의 경우 (현재 위치 키패드 - 다음 위치 키패드) 값에서 3으로 나눈값과 3으로 나눈 나머지값을 더하면 거리가 나온다. (현재 키패드 값에따라 음수가 나올수 있으므로 절대값으로 치환)

class User {
    private String hand="";
    private StringBuilder fingerPrint = new StringBuilder();
    private String leftFinger="L";
    private String rightFinger="R";
    private int leftFingerLocation=10;  // *
    private int rightFingerLocation=12; // #
    
    public User (String hand){
        this.hand = hand;
    }
    
    public void clickByHand(int nextNumber){
        if("left".equals(hand)){
            clickByLeftFinger(nextNumber);
        } else {
            clickByRightFinger(nextNumber);
        }
    }
    
    public String getFingerPrint(){
        return fingerPrint.toString();
    }
    
    public void clickByLeftFinger(int nextNumber){
        setLeftFingerLocation(nextNumber);
        fingerPrint.append(leftFinger);
    }
    
    public void setLeftFingerLocation(int nextNumber){
        this.leftFingerLocation = nextNumber;
    }
    
    public int getLeftFingerLocation(){
        return leftFingerLocation;
    }
    
    public void clickByRightFinger(int nextNumber){
        setRightFingerLocation(nextNumber);
        fingerPrint.append(rightFinger);
    }
    
    public void setRightFingerLocation(int nextNumber){
        this.rightFingerLocation = nextNumber;
    }
    
    public int getRightFingerLocation(){
        return rightFingerLocation;
    }
}

class Solution {
    public int getDistance(int fingerLocation, int nextNumber){
        int i = Math.abs(fingerLocation-nextNumber);
        return (i/3) + (i%3);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User user = new User(hand);
        
        for (int number : numbers){
            if (number == 0) number = 11;
            if (number % 3 == 1){   
                user.clickByLeftFinger(number);
            } else if (number % 3 == 0){    
                user.clickByRightFinger(number);
            } else {
                int leftFingerDistance = getDistance(user.getLeftFingerLocation(), number);
                int rightFingerDistance = getDistance(user.getRightFingerLocation(), number);
                if(leftFingerDistance < rightFingerDistance){
                    user.clickByLeftFinger(number);
                } else if (leftFingerDistance > rightFingerDistance){
                    user.clickByRightFinger(number);
                } else {
                    user.clickByHand(number);
                }
            }
        }
        
        return user.getFingerPrint();
    }
}

결론

  1. *, 0, # 를 10, 11, 12로 치환하여 생각해보자.
  2. 키패드의 각 줄이 3의 배수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생각하고 거리를 구하는 공식을 생각해보자.
    (1,2,3 / 4,5,6 / 7,8,9 / 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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