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DOM 만들기

박찬미·2024년 10월 5일
1

VirtualDOM을 말로 설명으로만 들어봤지 내가 만들다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한 과제

1. 문제 (과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부딪혔던 기술적인 문제)

가상 DOM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이벤트 관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eventManager.js가 전혀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이벤트가 등록되지 않아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2. 시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ventManager.js와 renderElement.js의 코드를 다시 검토하고. 콘솔 로그를 찍어 실행 흐름을 확인했다. 주석에서 제시된 힌트를 바탕으로 이벤트 위임 방식 변경.

3. 해결

기존의 이벤트 등록 방식을 addEventListener를 사용한 부분에서 addEvent(element, eventType, value)로 변경하여 이벤트 위임 방식을 적용했다. 이 변경으로 인해 이벤트가 올바르게 등록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4. 알게된 것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하면서 이벤트 위임 방식의 중요성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이벤트 처리에서 성능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가상 DOM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Keep : 현재 만족하고 계속 유지할 부분

가상 DOM 구현에 대한 이해도가 전보다 높아졌다. 특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자료를 찾아보며 학습한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다.

Problem :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점

이번 주를 마무리 하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문제점은 코드의 가독성이라고 생각한다. 뭔가 코드를 더 간결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Try :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야 할 것

코드 리팩토링이 필요할 것 같다.

profile
우당탕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