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Android Stduio - Electric Eel 업데이트 맛보기

Falco·2023년 3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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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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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스튜디오 Electric Eel | 2022.1.1 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패치 내역

Kotlin 1.8을 지원한다.

코틀린 1.8에서 바뀐점은 많지만 그 중 표준 라이브러리의 변화만 알고 넘어가자.

  1. cbrt() 큐브 루트를 알 수 있는 함수가 Stable해 졌다.
import kotlin.math.*
​
fun main() {
    val num = 27
    val negNum = -num
​
    println("The cube root of ${num.toDouble()} is: " + 
            cbrt(num.toDouble()))
    println("The cube root of ${negNum.toDouble()} is: " + 
            cbrt(negNum.toDouble()))
}
The cube root of 27.0 is: 3.0
The cube root of -27.0 is: -3.0
  1. 자바와 코틀린사이의 TimeUnit변환이 가능해 졌다.

java.util.concurrent.TimeUnit and Kotlin kotlin.time.DurationUnit 사이의 변환이 가능

import kotlin.time.*

// For use from Java
fun wait(timeout: Long, unit: TimeUnit) {
    val duration: Duration = timeout.toDuration(unit.toDurationUnit())
    ...
}
  1. 타임마크 비교 및 추적이 용이해 졌다.(Experimental API)

Kotlin 1.8.0 이전에는 여러 TimeMarks와 현재의 시간 차이를 계산하려면 한 번에 하나의 elapseNow()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
Kotlin 1.8.0에서는TimeMark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고 다른 TimeMark와의 연산이 가능해졌다.

val timeSource = TimeSource.Monotonic
val mark1 = timeSource.markNow()
Thread.sleep(500) // Sleep 0.5 seconds
val mark2 = timeSource.markNow()

// Before 1.8.0
repeat(4) { n ->
    val elapsed1 = mark1.elapsedNow()
    val elapsed2 = mark2.elapsedNow()

    println("Measurement 1.${n + 1}: elapsed1=$elapsed1, " +
            "elapsed2=$elapsed2, diff=${elapsed1 - elapsed2}")
}
println()

// Since 1.8.0
repeat(4) { n ->
    val mark3 = timeSource.markNow()
    val elapsed1 = mark3 - mark1
    val elapsed2 = mark3 - mark2

    println("Measurement 2.${n + 1}: elapsed1=$elapsed1, " +
            "elapsed2=$elapsed2, diff=${elapsed1 - elapsed2}")
}
println(mark2 > mark1)

// Result
Measurement 1.1: elapsed1=500.728191ms, elapsed2=9.474828ms, diff=491.253363ms
Measurement 1.2: elapsed1=520.053056ms, elapsed2=19.425402ms, diff=500.627654ms
Measurement 1.3: elapsed1=521.803271ms, elapsed2=21.168843ms, diff=500.634428ms
Measurement 1.4: elapsed1=521.878055ms, elapsed2=21.244455ms, diff=500.633600ms

Measurement 2.1: elapsed1=521.967329ms, elapsed2=21.326836ms, diff=500.640493ms
Measurement 2.2: elapsed1=522.044927ms, elapsed2=21.404434ms, diff=500.640493ms
Measurement 2.3: elapsed1=522.133124ms, elapsed2=21.492631ms, diff=500.640493ms
Measurement 2.4: elapsed1=522.202806ms, elapsed2=21.562313ms, diff=500.640493ms
true
  1. java.nio.file.path의 확장함수인 copyToRecursively()deleteRecursively()가 출시되었다.
  • copyToRecursively() : 디렉토리 및 파일들을 다른 목적지로 모두 복사할 수 있다.
  • deleteRecursively() : 디렉토리 와 내용을 모두 제거 가능하다.

API Reference는 여기서 확인

2. Logcat 업데이트

새로운 버전의 로그캣이라는 데 무엇을 업데이트해 줬는지는 안알려준다.
Logcat 사용방법

3. Firebase Crashlytics를 IDE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Android 스튜디오 Electric Eel부터 IDE에서 직접 Firebase Crashlytics의 앱 비정상 종료 데이터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기존에 Firebase Crashlytics에 앱을 등록하고 앱이 크러쉬되는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에러 스택 및 위치를 파이어 베이스에서 확인이 가능했다.

Fatal Exception: java.lang.RuntimeException: Test Crash
       at com.cmc12th.runway.ui.home.view.HomeScreenKt$ShowNews$1.invoke(HomeScreen.kt:115)
       at com.cmc12th.runway.ui.home.view.HomeScreenKt$ShowNews$1.invoke(HomeScreen.kt:114)
       // ...

Android Studio Electric Eel에서는 App Quality Insights도구 창에서 해당 정보를 볼 수 있다.

크러쉬가 난 위치 및 에러 스택, 안드로이드 버전 및 기기 정보 등을 모두 제공한다.

4. Compose미리보기의 실시간 업데이트

기존 안드로이드 Dolphin에도 Preview에 대한 Live Edit를 지원했던 것 같은데 뭔가 더 지원한다고 한다.

5. 다양한 기기에서 Compose 미리보기 사용

다양한 기기에 대한 미리보기를 지원한다.

@Preview(
    showBackground = true,
    showSystemUi = true,
    device = "spec:width=673.5dp,height=841dp,dpi=480"
)
@Composable
private fun ShowNews2() {
    Text(
        modifier = Modifier
            .fillMaxWidth()
            .padding(start = 20.dp, end = 20.dp, top = 30.dp),
        text = "안녕하세요! 흥미로운 가게 소식을 알려드려요, ㅇ유아이가 업데이트 되빈다아앙 ",
        style = HeadLine4,
        color = Color.Black
    )
}

6. Layout Inspector 리컴포지션 렌더링 강조 표시

ComposeLayout Inspector에서 리컴포지션 횟수를 표시할 수 있다.

한 컴포저블이 다른 컴포저블보다 더 높은 속도로 재구성되는 경우 더 강한 그래디언트 오버레이 색상을 수신한다.

검색탭에서 텍스트를 수정하면 결과 화면과, TextBox가 뻘겋게 변한다.

7. 시각적 린트 작업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시각적 린트 문제를 확인 가능하다. XML로 작성된 뷰의 디자인 문제를 해결 가능하다.

8. 크기 조절 가능한 에뮬레이터

이제 크기 조절 가능한 단일 에뮬레이터로 여러 화면 크기에서 앱을 테스트할 수 있다.

기존 디바이스 에물레이터를 설치하는 곳에 있다.

해당 디바이스를 실행시키면 폴드, 타블렛, 핸드폰 등의 사이즈를 설정할 수 있다.

9. 기기 미러링

Electric Eel의 Running Devices 창에서 기기를 미러링할 수 있다. 기기 화면을 Android 스튜디오로 직접 스트리밍하며 IDE 자체에서 바로 화면 회전이나 볼륨 변경, 기기 잠금/잠금 해제와 같은 일반적인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 설정 -> Experimental 에서 디바이스 미러링을 체크한다.

핸드폰을 연결하고 Running Devices 상단 탭을 바꾸어주면 끝

안녕,, 미러로이드!

10. 데스크톱 Android Virtual Device 이용 가능

데스크톱 Android Virtual Device(AVD)를 사용하여 Chromebook과 같은 데스크톱 기기에서 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다.

대형 화면 기기에서 앱이 어떻게 상호작용되는지 볼 수 있을 것이다.

Desktop AVD in Android에 설치 방법 및 활용방안이 설명되어 있다.

11. 빌드 분석 도구의 업데이트

빌드 분석 도구에서 종속 항목 다운로드에 소요된 시간에 관한 요약과 저장소별 다운로드에 관한 자세한 뷰를 제공한다

종속성 관리에 용이할 것


결론

  1. 리사이저블 에뮬레이터는 쓸만하다.
  2. 기기 페어링이 드디어 나왔다.
  3. 로그캣, 컴포즈 미리보기 등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중이다.
  4. CrashlyticsIDE에서 지원해주어 상당히 간편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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