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Kotlin] BaseActivity, BaseFragment를 사용하여 앱 간소화 및 중복코드 없애기

Falco·2022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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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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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Acitivy 및 BaseFragment란?

BaseActivity란 여러 Activity를 사용할 때 중복되는 코드를 미리 정의하여 소스를 간소화 및 간단하게 만든다.

화장품으로 치면 본격적인 화장에 들어가기 전에 바르는 파운데이션 느낌

DataBinding 및 MVVM구조를 위한 BaseActivity

abstract class BaseActivity<T: ViewDataBinding>
    (@LayoutRes private val layoutId: Int): AppCompatActivity() {

    protected lateinit var binding: T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beforeSetContentView()

		// 필요에 따라 OnCreate, OnStart에
        // Log를 붙여 생명주기를 관찰할 수도 있음
        //Log.d(localClassName,"OnCreate")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 layoutId)
        initView()
        initViewModel()
        initListener()
    }

    protected open fun beforeSetContentView() {}
    protected open fun initView() {}
    protected open fun initViewModel() {}
    protected open fun initListener() {}

}

액티비티에서 사용하기

class MainActivity :  BaseActivity<ActivityMainBinding>(R.layout.activity_main) {

override fun initView() {
        super.initView()
        // 바인딩을 해줄 필요가 없다. BaseActivity에서 이미 했기 때문
//        binding = DataBindingUtil.setContentView(this, R.layout.activity_main)
		...
}

// 필요에 따라 initViewModel() 등 다른 함수를 실행하기
// override fun initViewModel(){}

DataBinding 및 MVVM구조를 위한 BaseFragment

abstract class BaseFragment<T : ViewDataBinding>(
        @LayoutRes val layoutId : Int
        ): Fragment() {
    lateinit var binding : T

    override fun onCreateView(
        inflater: LayoutInflater, container: ViewGroup?,
        savedInstanceState: Bundle?
    ): View? {
        binding = DataBindingUtil.inflate(inflater, layoutId,container, false)

        return binding.root
    }

    override fun onViewCreated(view: View, 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ViewCreated(view, savedInstanceState)
        binding.lifecycleOwner = this
        initView()
        initViewModel()
        initListener()
        afterViewCreated()
    }

    protected open fun afterViewCreated(){}

    protected open fun initListener(){}

    protected open fun initViewModel(){}

    protected open fun initView(){}

    protected fun showToast(msg: String) =
        Toast.makeText(context, msg, Toast.LENGTH_SHORT).show()
}

제네릭(generic) 타입이란??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Int, Long, Char 등 여러 타입이 존재한다.
자신의 프로그램에 따라 타입을 적절하게 지정하는 것은 중요한데, 가끔은 모든 타입에 대해 동작을 하는 함수나 클래스를 구현하고자 할 때가 있다.
이 때 사용하게 되는 것이 제네릭
즉 제네릭(Generic)은 어떤 타입에 관계없이 일반화하는 것입니다.

fun main() {
    println(add("1",2.1f)) //3.1
    println(add("10","235")) //245.0
    println(add(3,1)) // 4 class java.lang.Double
    println(add("1.5",3.6)) //5.1

}

fun <T> add(a :T, b: T):T{
    return (a.toString().toDouble() + b.toString().toDouble()) as T
}

타입에 관계 없이 String -> Double 순서로 강제 변환하여 연산이 가능하다.
더해서 String, Double을 넣을 수 있는 건 generic Type인 T를 매개변수로 놨기 때문

제네릭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입 파라미터(type parameter)를 받는 타입을 정의하고, 인스턴스를 만들어 타입파라미터를 구체적인 타입 인자(type argument)로 치환해야한다.

Map<K, V> = > Map<String, Person>

더 자세히 파고들기엔 량이 너무 많아서 다음에 따로 더 공부하기로 하기
Generic과 Type Parameter

예제 Git 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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