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Inline value classes

Falco·2024년 8월 6일
0

EffectiveKotlin

목록 보기
37/37
post-thumbnail

KotlinLang-Inline Value Classes의 내용과 함께 Value Class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value(Inline) class

개발을 진행하며 값을 클래스에 래핑하여 도메인 클래스을 만드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자바에서는 일급 컬렉션과 같이 도메인 특정 클래스를 만들기도 한다.

// 자바의 일급 콜렉션 
public class PersonList {
    private final List<Person> people;

    public PersonList(List<Person> people) {
        this.people = Collections.unmodifiableList(people);
    }

    public List<Person> getPeople() {
        return people;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people.siz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PersonList{people=" + people + "}";
    }
}

코틀린에서 위와 같은 일급 컬렉션을 만들어도 되지만,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라.


그러나 이와같이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은 추가적인 힙 할당으로 인해 런타임 오버헤드를 초래한다.

JVM환경 에서는 일반적으로 원시클래스라고 불리우는 int, long와 같은 자료형과 다르게 클래스는 참조(reference) 타입으로써 힙에 할당되어 특히 성능 저하가 크다. 이런 원시 타입은 일반적으로 런타임에 의해 최적화될 수 있지만, 래퍼런스 타입은 특별한 처리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otlin은 인라인(value) 클래스라는 특별한 유형의 클래스를 도입한다. value 클래스는 값 기반 클래스이다. 이는 참조를 가지지 않으며 오직 값을 담을 수만 있다.

참조를 가지지 않음으로써 === 연산이 불가능 하다.

value 클래스를 선언하려면, 클래스 이름 앞에 value 수정자를 사용하면된다:

@JvmInline
value class Password(private val s: String)

이런 value class를 아직 backend compiler에서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음으로 @JvmInline 어노테이션을 사용해야 한다.

Valhalla프로젝트를 통해 JVM수준에서의 원시타입의 래핑의 컴파일러 최적화를 제공할 예정이지만, 현존 JVM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는 값 클래스를 활용하는데 제약이 많다. (@JvmInline을 붙여야 되거나, 파라미터로 값 하나만 등록할 수 있는 등...)

// 클래스 'Password'의 실제 인스턴스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 런타임에서 'securePassword'는 단지 'String'을 포함합니다
val securePassword = Password("Don't try this in production")

결과로 런타임에서는 인라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원시타입으로 표현되게 될 수 있다.

value 클래스의 주요 특징이 이것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라인 클래스는 데이터가 사용되는 곳에 인라인되어 표현된다. (이는 인라인 함수의 내용이 호출 지점에 인라인되는 것과 유사)

value class Example

이를 활용해 "도메인 특정 유형을 만드는 것"의 예제는 다음과 같다.

@JvmInline
value class Centimeter(val value: Double) {
    init {
        require(value >= 0) { "Length must be non-negative" }
    }

    fun toMillimeters() = Millimeter(value * 10)
}

@JvmInline
value class Millimeter(val value: Double) {
    init {
        require(value >= 0) { "Length must be non-negative" }
    }

    fun toCentimeters() = Centimeter(value / 10)
}

fun main() {
    val lengthInCm = Centimeter(25.0)
    val lengthInMm = lengthInCm.toMillimeters()
    
    println("Length in centimeters: ${lengthInCm.value} cm")
    println("Length in millimeters: ${lengthInMm.value} mm")

    val anotherLengthInMm = Millimeter(150.0)
    val convertedBackToCm = anotherLengthInMm.toCentimeters()

    println("Another length in millimeters: ${anotherLengthInMm.value} mm")
    println("Converted back to centimeters: ${convertedBackToCm.value} cm")
}

위와 같이 단위를 표현하는 클래스의 경우 기존에는 Sealed Class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겠지만, value class를 활용하면 더 가독성있고 호율적으로 표현 가능하다. 또한 toMillimeters() 등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센티미터를 밀리미터로 변환할 수 있다.

value class를 사용하여 센티미터와 밀리미터를 캡슐화할 수 있으며, 단위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계산 및 변환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멤버변수

인라인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의 일부 기능도 지원한다. 특히, 인라인 클래스는 프로퍼티와 함수를 선언할 수 있으며, 초기화 블록(init block)과 보조 생성자(secondary constructor)를 가질 수 있다:

@JvmInline
value class Person(private val fullName: String) {
    init {
        require(fullName.isNotEmpty()) {
            "Full name shouldn't be empty"
        }
    }
  
    constructor(firstName: String, lastName: String) : this("$firstName $lastName") {
        require(lastName.isNotBlank()) {
            "Last name shouldn't be empty"
        }
    }
  
    val length: Int
        get() = fullName.length
  
    fun greet() {
        println("Hello, $fullName")
    }
}
  
fun main() {
    val name1 = Person("Kotlin", "Mascot")
    val name2 = Person("Kodee")
    name1.greet() // `greet()` 함수는 정적 메서드로 호출됩니다
    println(name2.length) // 속성 getter는 정적 메서드로 호출됩니다
}

인라인 클래스의 속성은 백킹 필드를 가질 수 없다.

backing field는 프로퍼티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필드이다. 코틀린의 프로퍼티 생성시 자동으로 backing field가 생기며, 아래와 같이 커스텀하게 작성할 수도 있다.

var counter = 0 
        set(value) {
            if (value >= 0) field = value
        }
}

인라인 클래스는 단순히 계산이 가능한 프로퍼티만 가질 수 있으며 (lateinit 또는 delegated 속성은 사용할 수 없음) greet() 함수와 length 속성은 정적 메서드처럼 호출된다. 정적 메서드 처럼 호출되는 과정은 아래의 이후 나올 내용인 맹글링을 참고하라.

상속 지원

value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상속을 지원한다:

interface Printable {
    fun prettyPrint(): String
}

@JvmInline
value class Name(val s: String) : Printable {
    override fun prettyPrint(): String = "Let's $s!"
}

fun main() {
    val name = Name("Kotlin")
    println(name.prettyPrint()) // 정적 메소드로 실행
}

인라인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를 확장할 수 없으며(인라인 클래스를 또 다른 클래스가 상속받을 수는 없음) 항상 final이다.

박싱과 참조에 대해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된 바이트 코드에서, Kotlin 컴파일러는 각 인라인 클래스에 대해 박싱된 상태를 유지할 수도 있다.

즉, 인라인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런타임에서 래퍼 또는 기본 타입으로 두개 다로 표현될 수 있다.

이는 Int가 원시 int로 표현될 수도 있고 래퍼 Integer로 표현될 수도 있는 것과 동일하다.

Kotlin 컴파일러는 최적화된 성능의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기본 타입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때때로 래퍼(참조)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아래 예제를 보자.

interface I

@JvmInline
value class Foo(val i: Int) : I

fun asInline(f: Foo) {}
fun <T> asGeneric(x: T) {}
fun asInterface(i: I) {}
fun asNullable(i: Foo?) {}

fun <T> id(x: T): T = x

fun main() {
    val f = Foo(42)

    asInline(f)    // 언박스됨: Foo 자체로 사용됨
    asGeneric(f)   // 박싱됨: 제너릭 타입 T로 사용됨
    asInterface(f) // 박싱됨: 타입 I로 사용됨
    asNullable(f)  // 박싱됨: Foo?로 사용됨 (Foo와는 다름)

    // 아래에서 'f'는 'id'에 전달되면서 먼저 박싱되고, 'id'에서 반환되면서 다시 언박싱됩니다.
    // 최종적으로, 'c'는 언박스된 표현(단순히 '42')을 포함하게 됩니다.
    val c = id(f)
}

위와같이

  • 제너릭
  • nullable타입
  • 상위 타입

일 때는 인라인 클래스도 래퍼(참조)의 형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원시타입과 참조타입이 공존함으로 참조 동등성은 무의미하며 따라서 === 연산은 금지된다.

인라인 클래스는 또한 기본 타입으로 제너릭 타입 매개변수를 가질 수 있다. 이 경우, 컴파일러는 이를 Any? 또는 일반적으로 타입 매개변수의 부모타입으로 매핑한다. (이 떄는 박싱되어 사용되며 인라인 클래스를 사용하는 장점이 없어진다.)

Int, Long, Double과 같은 코틀린 클래스또한 Class로 구현이 된다.

따라서 이는 컴파일러에 의해 int와 같은 원시 클래스로 바뀌어 실행된다.

참고) 원시 타입인 Int형끼리의 ===연산은 수행은 권장되지 않는다.

하지만, Int -> Any로 래핑될 경우 ===연산 수행이 가능해지며, 이때 기존타입과의 연산은 실패하게 된다. 이는 인라인 클래스일 때도 동일하다.

fun main() {
    val a = 2021
    val b = a
    val aRef: Any = a // coerce a value to Any
    val bRef: Any = b // coerce b value to Any
    println(aRef == bRef) // true -- same value
    println(aRef === bRef) // false -- different instance
}

맹글링(Mangling)

인라인 클래스는 클래스를 함수 내부로 옮겨 컴파일하기 때문에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예상치 못한 네이밍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JvmInline
value class UInt(val x: Int)

// 바이트코드에서 'public final void compute(int x)'로 표현됨
fun compute(x: Int) { }

// 바이트코드에서 'public final void compute(int x)'로 표현됨!
fun compute(x: UInt) { }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인라인 클래스를 사용하는 함수는 함수 이름에 안정적인 해시코드를 추가하여 이름을 변형한다. 따라서 fun compute(x: UInt)public final void compute-<hashcode>(int x)로 표현되어 충돌 문제가 해결된다. 이를 맹글링이라고 한다.

아래의 예제에서 더 자세히 알아본다.

임의로 맹글링 방지하기

Java 코드에서 인라인 클래스를 받는 함수의 네이밍을 직접 지정할 수 있다. @JvmName 어노테이션을 활용하면 된다:

@JvmInline
value class UInt(val x: Int)

fun compute(x: Int) { }

@JvmName("computeUInt")
fun compute(x: UInt) { }

Inline classes vs type aliases

인라인 클래스와 type aliases가 유사해 보일 수 있다. 실제로, 두 가지 모두 새로운 타입을 도입하며, 런타임에서 기본 타입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결정적인 차이점은 type aliases는 기본 타입과(또는 상위 타입)과 할당 호환이 되는 반면(타입 불안전), 인라인 클래스는 그렇지 않다.

무공변성과 동일하게 인라인 클래스만 할당될 수 있도록 컴파일 단계에서 검증한다.

typealias NameTypeAlias = String

@JvmInline
value class NameInlineClass(val s: String)

fun acceptString(s: String) {}
fun acceptNameTypeAlias(n: NameTypeAlias) {}
fun acceptNameInlineClass(p: NameInlineClass) {}

fun main() {
    val nameAlias: NameTypeAlias = ""
    val nameInlineClass: NameInlineClass = NameInlineClass("")
    val string: String = ""

    acceptString(nameAlias) // OK: 별칭을 기본 타입 대신 전달 가능
    acceptString(nameInlineClass) // Not OK: 인라인 클래스를 기본 타입 대신 전달할 수 없음

    acceptNameTypeAlias(string) // OK: 기본 타입을 별칭 대신 전달 가능
    acceptNameInlineClass(string) // Not OK: 기본 타입을 인라인 클래스 대신 전달할 수 없음
}

인라인 클래스와 위임

인라인 클래스의 인라인 값에 대한 위임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허용된다:

코드 복사
interface MyInterface {
    fun bar()
    fun foo() = "foo"
}

@JvmInline
value class MyInterfaceWrapper(val myInterface: MyInterface) : MyInterface by myInterface

fun main() {
    val my = MyInterfaceWrapper(object : MyInterface {
        override fun bar() {
            // 본문
        }
    })
    println(my.foo()) // "foo"를 출력
}

이 예제에서 MyInterfaceWrapper 클래스는 MyInterface를 구현하고, myInterface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위임한다. MyInterfaceWrapper 인스턴스에서 foo()를 호출하면, MyInterface 인터페이스의 기본 구현인 "foo"가 출력된다.

하지만 부모(상위) 타입을 활용하는 함수에서는 이는 박싱되어 사용될 수 있다.

실 동작 예시

  • 전체 소스
data class DataPerson(
    private val fullName: String
)

@JvmInline
value class Person(private val fullName: String) {

    init {
        if (fullName.isEmpty()) throw Error()
    }

    constructor(firstName: String, secondName: String) : this(firstName + secondName)

    fun greet() = "Hello! I'm $fullName"

    companion object {

        fun of(name: String) = Person(name)
    }
}

class ValueClassTest {

    fun someFunction(person: Person) {
        println("someFunction $person")
    }

    fun someFunction(person: String) {
        println("someFunction $person")
    }

    @Test
    fun getValueClass() {
        val person1 = Person("Person1")
        println(person1.greet())
        val person2 = Person("")
        println(person2.greet())
        val person3 = Person.of("Person3")
        println(person3.greet())

        println(person2 == person1)
        DataPerson("Person4")
    }
}

위의 예시를 기반으로 value class가 실제 동작하는 예시를 알아보자.

Static을 통한 인스턴스 생성 방지

   @Test
   public final void testValueClass() {
      String person1 = Person.constructor-impl("Person1");
      String person2 = Person.greet-impl(person1);
      System.out.println(person2);
      person2 = Person.constructor-impl("");
      String person3 = Person.greet-impl(person2);
      System.out.println(person3);
      person3 = Person.Companion.of-ZMX6tQA("Person3");
      String var4 = Person.greet-impl(person3);
      System.out.println(var4);
      // ...
   }

위에 소스와 같이 인라인을 통해 Person생성자가 Person.constructor-impl을 호출하고 String을 반환하도록 변경되었다.

중요한 것은 constructor-impl에서 타입에 대한 체크 및 검증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NotNull
   public static String constructor_impl(@NotNull String fullName) {
      Intrinsics.checkNotNullParameter(fullName, "fullName");
      CharSequence var1 = (CharSequence)fullName;
      // init 블럭에 사용한 검증 진행
      if (var1.length() == 0) {
         throw (Throwable)(new Error());
      } else {
         return fullName;
      }
   }

이 외에도

  • companion obejct로 생성한 확장 팩토리 함수또한 맹글링이 되어 함수를 호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erson.Companion.of-ZMX6tQA)
  • Person의 멤버함수 들도 Static으로 치환되게 되며 인자로 String을 받는 형식으로 전환된다.
   @NotNull
   public static final String greet_impl(String $this) {
      return "Hello! I'm " + $this;
   }

Person활용 함수 맹글링

   public final void someFunction_A6g30Jw(@NotNull String person) {
      Intrinsics.checkNotNullParameter(person, "person");
      String var2 = "someFunction " + Person.toString-impl(person);
      System.out.println(var2);
   }

   public final void someFunction(@NotNull String person) {
      Intrinsics.checkNotNullParameter(person, "person");
      String var2 = "someFunction " + person;
      System.out.println(var2);
   }

person이 컴파일 시 String으로 치환되면서, someFunction네이밍이 겹치기에 이에따라 맹글링을 통해 새로운 함수를 만들어 낸다.

이에 따라 바이트코드의 크기는 증가할 수 있으나 이는 미미하고, 런타임에 객체를 생성하는 비용보다 적어 효율적이다.

toString, hashCode, equals 함수 구현

   public static String toString_impl(String var0) {
      return "Person(fullName=" + var0 + ")";
   }

   public static int hashCode_impl(String var0) {
      return var0 != null ? var0.hashCode() : 0;
   }

   public static boolean equals_impl(String var0, Object var1) {
      if (var1 instanceof Person) {
         String var2 = ((Person)var1).unbox-impl();
         if (Intrinsics.areEqual(var0, var2))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구현되는 함수 또한 String을 활용하도록 다음과 같이 변경되어 사용된다.

Data Classes vs Value Classes

  • 데이터를 저장하는 클래스: Data Class
  • 값을 저장하는 클래스 : Value Class

사용하는 목적이 다름으로 동작방식또한 다른 것이 몇 가지 있다.

생성하는 메소드

  • Data Class : equals(), toString(), hashCode(), copy(), componentN()
  • Value class : equals(), toString(), hashCode()

=== 연산의 방지 금지

value class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음으로 == 연산만 지원하고
=== 연산은 지원하지 않는다.

반드시 val 프로퍼티만 허용

value class는 반드시 Immutable하다. 이는 var이 될 경우 이를 참조할 인스턴스가 존재하는 것과 동일하게 되기에 이를 금지한다.

value class Box(var mutableProperty) // Value class primary constructor must have only final read-only (val) property parameter

하나의 프로퍼티만 가능하다.

현재는 value class에 프로퍼티를 하나만 정의 가능하다. 발할라 JVM이 업데이트됨에 따라 여러 프로퍼티가 지원될 예정이다.

profile
강단있는 개발자가 되기위하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