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안정성을 위해 - 가변성을 제한하자.

Falco·2022년 8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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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변성을 제한해야 하는가?

  • 가변성이 있으면 코드의 실행을 추론하기 어려워진다.
  • 멀티스레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적절한 동기화가 필요하다. 변경이 일어나는 지점에서 충돌이 발생가능
  • 테스트하기 어렵다.
  • 일관성 유지 및 복잡성 증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Kotlin에서 가변성 제한하기

1. 읽기 전용 프로퍼티(val) 사용하기

  • 사용자 정의 게터로도 읽기 전용 프로퍼티 val선언이 가능하다.
var name = "해찬"
var surname = "이"
val fullname 
	get() = "$name $surname"

name = "민수"
print(fullname) // 민수 이
이러한 경우에는 스마트캐스트가 불가능하다. 
  • 읽기 전용 프로퍼티로 정의해도 Mutable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면 내부적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 val의 값은 변경될 수 있기는 하지만, 프로퍼티 레퍼런스 자체를 변경할 수는 없다.

2. 가변 컬렉션과 읽기 전용 컬렉션 구분하기

  • 코틀린에서는 읽고 쓸 수 있는 컬렉션과 읽기 전용 컬렉션으로 구분된다.

읽고 쓸 수 있는 컬렉션에서는 Mutable 수식어가 붙는다. ex) MutableList, ArrayList, Mutableset 등등...

  • 읽기 전용 컬렉션을 mutable 컬렉션으로 다운캐스팅 금지

val list = listOf(1,2,3)

if (list is MutableList) {
	// 이렇게 하면 X
    list.add(4)
}

JVM에서는 ArrayList에는 add가 구현되어 있지 않아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이 발생한다.

만약 읽기 전용 컬렉션을 mutable로 변경해야 한다면 copy를 통해 새로운 mutable 컬렉션을 만들어야한다.

list.toMutableList()

3. 데이터 클래스를 copy하여 사용하기

Immutable 객체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 한번 정의된 상태가 유지되므로 코드를 이해하기 쉽다.
  • Immutable 객체는 공유시에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아 병렬 처리를 안전하게 할 수 있다.
  • Immutable 객체에 대한 참조는 변경되지 않으므로, 쉽게 캐시할 수 있다.
  • Immutable 객체의 방어적 복사본을 만들 필요가 없다. 또한 깊은 복사를 따로 할 필요가 없다.
  • Immutable 객체는 다른 객체를 만들때 활용하기 좋으며 실행을 더 쉽게 예측할 수 있다.
  • Imuutable 객체는 Set 혹은 Map의 키로 활용할 수 있다. (Mutable는 요소에 수정이 일어나면 해시 테이블 내부에서 요소를 찾을 수 없다.)

Mutalbe요소의 해시 테이블 요소의 변경의 예제이다

val names: SortedSet<FullName> = TreeSet()
val person = FullName("AAA","AAA")
names.add(person)
names.add(FullName("해찬","이")
names.add(FullName("동현","김")

print(names) // [AAA AAA, 해찬 이, 동현 김]
print(person in names) // true
person.name = "ZZZ"
print(names) // [ZZZ AAA, 해찬 이, 동현 김]]
print(person in names) // false

세트 내부에 Person 객체가 있음에도 false를 리턴한다. 해당 객체를 변경하였기 때문에 찾을 수 없는 것이다.

만약 다음과 같은 행위가 true를 반환하게 하려면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내어 반환해야한다.

class Fullname(
	val name: String,
    val surname: String,
){
	fun changeName(name: String) = Fullname(name, surname)
}

다음과 같이 변경하는 메소드를 만들면 새로운 객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위의 식도 true를 반환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클래스에 이런작업을 하는건 비 효율적이기 때문에 Kotlin에서는 data class에서의 copy를 지원한다.

data class Fullname(
	val name: String,
    val surname: String,
)
var name = Fullname("해찬","이")
user = user.copy("해찬","김")

4. 다른 종류의 변경 가능 지점

다음과 같은 두 리스트를 만들었다.

val list1: MutableList<Int> = mutablelistOf()
var list2: List<Int> = listOf()

list1은 mutable 컬렉션을 만든 것이고, list2는 var로 읽고 쓸 수 있는 프로퍼티를 만들었다.

두가지 모두 +=연산자를 활용할 수 있지만, 이루어지는 처리는 다르다.

list1 += 1 // list1.plusAssing(1)
list2 += 1 // list2 = list2.plus(1)

list1은 구체적인 리스트 구현 내부에 변경 가능 지점이 있고,
list2는 프로퍼티 자체가 변경 가능 지점이다. -> 멀티스레드 처리의 안정성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mutable 프로퍼티를 사용하면 사용자 정의 세터 및 델리게이트를 활용해 변경을 추척할 수 있다. mutable 컬렉션도 변경 추적이 가능하나, 추가적인 구현이 필요 따라서 mutable프로퍼티에 읽기 전용 컬렉션을 넣어 사용하는 편이 좋다.
-> 객체를 변경하는 여러 메서드 대신 세터를 사용하고 이를 private로 만들 수도 있기 때문

var announcements = listOf<Announcement>)_
	private set

최악의 방법은 다음과 같이 프로퍼티와 컬렉션을 모두 변경 가능 지점으로 만드는 것이다.

var list3 = mutableListOf<Int>()

5. 변경 가능 지점 노출하지 않기

상태, State를 나타내는 mutable 객체를 외부에 노출하는 것은 위험하다.

이게 무슨소리냐 다음과 같은 소스를 보자

class UserRepository{
	private val storedUsers: MutableMap<Int, String> = mutableMapOf()
    
    fun loadAll(): MutableMap<Int, String> {
    	return stortedUsers
    }
}

다음과 같이 private한 storedUsers를 loadAll의 리턴값으로 넣어버리면 변경 가능 지점을 노출하게 되어 다른 클래스에서 이를 수정할 수 있다.

val userRepository = UserREpository()

val storedUsers = userRepository.loadAll()
storedUsers[4] = "민석"
print(userRepository.loadAll()) // {4=민석}

이러한 변경 가능 지점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첫번째로는 방어적 복제를 활용할 수 있다.

class UserHolder {
	private val user: MutableUser()
    
    fun get(): MutableUser {
    	return user.copy()
    }
}

읽기 전용 슈퍼타입으로 업캐스트하여 가변성을 제한할 수도 있다.

class UserRepository{
	private val storedUsers: MutableMap<Int, String> = mutableMapOf()
    
    // 읽기전용 타입으로 변경
    fun loadAll(): Map<Int, String> {
    	return stortedUsers
    }
}

정리

  • var보다는 val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mutable 프로퍼티보다는 imutable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mutable 객체와 클래스보다는 immutable 객체와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변경이 필요한 대상을 만들어야 한다면, immutable 데이터 클래스로 만들고 copy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컬렉션에 상태를 저장해야 한다면, mutable 컬렉션보다는 읽기 전용 컬렉션을 사용하자.
  • 변경 지점을 적절하게 설계하고, 불필요한 변경 지점은 만들지 말자
  • mutable 객체를 외부에 노출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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