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clay·2023년 2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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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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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의 개요

자작권이란 소설, 시, 논문, 강연, 연술, 음악, 연극, 무용, 희화, 서예, 건축물, 사진, 영상, 지도, 도표,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등에 대하여 창작자가 가지는 배타적 독점적 권리로 타인의 침해를 받지 않을 고유한 권한이다.

  • 컴퓨터 프로그램들과 같이 복제가 쉬운 저작물에 대해 불법 복제 및 배포 등을 막기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통칭해 저작권 보호 기술이라고 한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Digital Right Management)

디지털 저작권 관리는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컨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디지털 컨텐츠의 생성, 유통 이용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는 디지털 컨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이다.

  • 원본 컨텐츠가 아날로그인 경우에는 디지털로 변환한 후 패키저에 의해 DRM 패키징을 수행한다.
  • 컨텐츠의 크기에 따라 음원이나 문서와 같이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사용자가 컨텐츠를 요청하는 시점에서 실시간으로 패키징을 수행하고, 크기가 큰 경우에는 미리 패키징을 수행한 후 배포한다.
  • 패키징을 수행하면 컨텐츠에는 암호화된 저작권자의 전자서명이 포함되고 저작권자가 설정한 라이센스 정보가 클리어링 하우스에 등록된다.
Clearing House
디지털 저작권 라이센스의 중개 및 발급을 수행하는 곳
  • 사용자가 컨텐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리어링 하우스에 등록된 라이센스 정보를 통해 사용자 인증과 컨텐츠 사용 권한 소유 여부를 확인받아야 한다.
  • 종량제 방식을 적용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클리어링 하우스를 통해 서비스의 실제 사용량을 측정하여 이용한 만큼의 요금을 부과한다.
종량제 방식
실제 사용한 양에 따라 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방식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흐름 및 구성 요소

  • 클리어링 하우스: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센스 발급, 암호화된 키 관리,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 컨텐츠 제공자: 컨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 패키저: 컨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하는 프로그램
Meta Data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데이터에 대한 속성 정보 등을 설명하기 위한 데이터
  • 컨텐츠 분배자: 암호회된 컨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컨텐츠 소비자: 컨텐츠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 DRM 컨트롤러: 배포된 컨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보안 컨테이너: 컨텐츠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기술 요소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구성요소설명
암호화(Encryption)컨텐츠 및 라이센스를 암호화하고 전자 서명을 할 수 있는 기술
키 관리(Key Management)컨텐츠를 암호화한 키에 대한 저장 및 분배 기술
암호화 파일 생성(Packager)컨텐츠를 암호화된 컨텐츠로 생성하기 위한 기술
식별 기술(Identification)컨텐츠에 대한 식별 체계 표현 기술
저작권 표현(Right Expression)라이센스의 내용 표현 기술
정책 관리(Policy Management)라이센스 발급 및 사용애 대한 정책 표현 및 관리 기술
크랙 방지(Tamper Resistance)크랙에 의한 컨텐츠 사용 방지 기술
인증(Authentication)라이센스 발급 및 사용의 기준이 되는 사용자 인증 기술
전자 서명
전자 문서의 변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자의 고유 정보를 암호화하여 문서에 포함하는 기술

크랙
'깨다', '부수다'라는 의미 그대로 불법적인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저작권 보호 기술을
해제하여 무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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