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의 핵심 : 쌍삼의경우는 열린 3을, 사사의 경우는 조건없는 4를 생각해본다.
놓은돌을 기준으로 그림과같이 8가지 방향이 생긴다. 여기서 같은 색의경우 같은 메소드안에서 풀었다.(ex. find1()~find2() , fourORjang1()~fourORjang2() ) 즉 중복됨을 고려하면 4가지 방향만이 존재한다.
놓은돌의좌표가 (x , y)면, (x축 , y축)으로 생각했으나 프로그램짜다보니까 board[y][x] 꼴로 바뀌어들어갔다.. 여튼
"4가지방향으로 열린 삼이 존재한다."
1–1. 열린삼은 빈공간(blink)을 하나 낄수도있고, 아닐 수 도있다. (하지만 두개이상 끼진 않는다.)
1–2. 열린삼은 양끝이 벽으로 막히거나 상대의돌로 막혀있지않는다.
2. 탐색
2–1. 각 4가지방향마다 서로 반대인 두방향이존재한다. (← → ), (↖ ↘) , (↑ ↓ ), (↙ ↗)
2–2. 탐색시 x좌표는 xx에 y좌표는 yy에 담아서 xx, yy를 줄인다.(이는 x,y 좌표는 변함없이유지하기위해 전역변수인 xx , yy 에 담기위함. 재사용을위한것)
2–3. 방향대로 탐색하며 내돌을 만날시 (stone1 , stone2)를 하나씩 늘린다. 여기서 빈공간(blink)를 만날시 blink를 하나뺀다. 그리고 이어서탐색
2–4. 그러나 빈공간이 연속으로 두번나오면 즉시 해당방향의 탐색을 중지시킨다. 그리고 반대방향으 ㅣ탐색을 실시한다. (그럼 blink하나 뺀것을 되돌려서 blink값은 1로 돌린다.) 반대방향 탐색하여 같은원리로 빈공간 두개를 만나면 탐색중지.
2–5. 또는 탐색중에 xx, yy 좌표가 범위를 벗어나면 즉시 종료.
3. 찾은 돌의갯수 (stone1 + stone2)가 현재놓은돌을 뺀 2개인지확인. 아니면 0리턴
4. 열린삼이 맞는지 양끝에 상대돌이있는지, 벽과 맞대고있는지 확인. 아니면0리턴
5. 위 과정을 모두 통과시 1 리턴
6. 위 과정(2~5)을 4가지방향에따라 4개의 메소드에서 실행하여 최대 4개의 1을 리턴 즉 최대 4까지 값을 출력(open_sam_count변수에) 받는데 쌍삼이므로 2이상의값이나오면 금수임을 알린다. (983번째라인~)
쌍삼보다 비교적 쉽다.
1. (열림유무상관x)돌 4개로이루어진 4를 찾는다. (빈공간하나를 낄 수 도있다.)
2. 탐색(쌍삼과동일)
2–1. int trigger값은 사사찾을때는 1을 사용.
2–2. trigger == 2 : 장목찾을때 trigger == 3:오목찾을때 (메소드재사용을위함)
3. 다만, 쌍삼과달리 열린유무판단없이 찾은돌갯수(stone1 + stone2)가 3인지확인하여 1을 리턴. 아니면 0 리턴
4. 위 과정(2~3과정)을 반복하여 총 4방향에대해 최대 4의값을 모은다. (fourStone변수에) 사사이므로 2이상인경우 금수를 알린다.(main메소드에서)
1. 돌을 놓는순간 6개이상의 돌이 나열되는경우이다.
2. 중요한점은 놓은돌 좌우에 이미놓은 나의돌이 있어야한다.
아래는 코드
public class ForbiddenStone {
//board[y][x]..
private static int[][] board;
private static int x;
private static int y;
private static int currentPlayer; //현재 돌. 1:흑 2:백
//금수제한은 흑에게만있으므로 사실상 currentPlayer = 1.이다.
private static int otherPlayer; //상대방돌. //otherPlayer = 2;
//33
//열린 3이 2개이상이면 쌍삼으로 간주하여 true리턴
private static boolean samsam() {
int open_sam_count = 0;
open_sam_count += find1();
open_sam_count += find2();
open_sam_count += find3();
open_sam_count += find4();
if(open_sam_count >= 2)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 → 탐색
// ─ 탐색 : 열린3이 되면 1을 리턴 아니면 0 리턴
private static int find1()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열린 3인지 체크하기위한것..
int blink1 = 1;
//blink2 는 blink1 과 같음 중간에서넣어줄거임.
//int blink2 = blink1;
// ←
int xx = x-1; //달라지는 좌표
boolean check = false;
left :
while(true) {
//좌표끝도달
if(xx == -1)
break left;
//check를 false로 바꿈으로 두번연속으로 만나는지 확인할수있게.
if(board[y][xx] == p)
{
check = false;
stone1++;
}
//상대돌을 만나면 탐색중지
if(board[y][xx] == o)
break left;
if(board[y][xx] == 0) {
//처음 빈공간을만나 check가 true가 됬는데
//연달아 빈공간을만나면 탐색중지
//두번연속으로 빈공간만날시 blink카운트를 되돌림.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left;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left; //빈공간을만났으나 빈공간을 두번만나면 끝임
}
}
//계속탐색
xx--;
}
// →
xx = x+1; //달라지는 좌표
int blink2 = blink1; //blink1남은거만큼 blink2,
if(blink1 == 1) //빈공간을 만나지않은경우 없었음을기록
blink1 = 0;
check = false;
right :
while(true) {
//좌표끝도달
if(xx == 16)
break right;
if(board[y][xx] == p)
{
check = false;
stone2++;
}
//상대돌을 만나면 탐색중지
if(board[y][xx] == o)
break right;
if(board[y][xx] == 0) {
//두번연속으로 빈공간만날시 blink카운트를 되돌림.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right;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right; //빈공간을만났으나 빈공간을 두번만나면 끝임
}
}
xx++;
}
allStone = stone1 + stone2;
//삼삼이므로 돌갯수가 2 + 1(현재돌)이아니면 0리턴
//이부분이 43을 허용하게해줌. 33만 찾게됨
if(allStone != 2) {
return 0;
}
//돌갯수가 3이면 열린 3인지 파악.
int left = (stone1 + blink1);
int right = (stone2 + blink2);
//벽으로 막힌경우 - 열린3이 아님
if(x - left == 0 || x + right == 15) {
return 0;
}else //상대돌로 막힌경우 - 열린3이 아님
if(board[y][x - left - 1] == o || board[y][x + right + 1] == o) {
return 0;
}else {
return 1; //열린3 일때 1 리턴
}
}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ind2()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int blink1 = 1;
// ↖
int xx = x-1;
int yy = y-1;
boolean check = false;
leftUp :
while(true) {
if(xx == -1 || yy == -1)
break leftUp;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x] == o)
break leftUp;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leftUp;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leftUp;
}
}
xx--;
yy--;
}
// ↘
int blink2 = blink1;
if(blink1 == 1)
blink1 = 0;
xx = x+1;
yy = y+1;
check = false;
rightDown:
while(true) {
if(xx == 16 || yy == 16)
break rightDown;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xx] == o)
break rightDown;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rightDown;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rightDown;
}
}
xx++;
yy++;
}
allStone = stone1 + stone2;
if(allStone != 2) {
return 0;
}
int leftUp = (stone1 + blink1);
int rightDown = (stone2 + blink2);
if(y - leftUp == 0 || x - leftUp == 0 || y + rightDown == 15 || x + rightDown == 15) {
return 0;
}else
if(board[y - leftUp -1][x - leftUp - 1] == o || board[y + rightDown + 1][x + rightDown + 1] == o) {
return 0;
}else {
return 1;
}
}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ind3()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int blink1 = 1;
// ↑
int yy = y-1;
boolean check = false;
up :
while(true) {
if(yy == -1)
break up;
if(board[yy][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 == o)
break up;
if(board[yy][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up;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up;
}
}
yy--;
}
// ↓
int blink2 = blink1;
if(blink1 == 1)
blink1 = 0;
yy = y + 1;
check = false;
down :
while(true) {
if(yy == 16)
break down;
if(board[yy][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yy] == o)
break down;
if(board[yy][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down;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down;
}
}
yy++;
}
allStone = stone1 + stone2;
if(allStone != 2) {
return 0;
}
int up = (stone1 + blink1);
int down = (stone2 + blink2);
if(y - up == 0 || y + down == 15) {
return 0;
}else
if(board[y - up - 1][x] == o || board[y + down + 1][x] == o) {
return 0;
}else {
return 1;
}
}
// / 탐색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ind4()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int blink1 = 1;
// ↙
int xx = x-1;
int yy = y+1;
boolean check = false;
leftDown :
while(true) {
if(xx == -1 || yy == 16)
break leftDown;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x] == o)
break leftDown;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leftDown;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leftDown;
}
}
xx--;
yy++;
}
// ↗
int blink2 = blink1;
if(blink1 == 1)
blink1 = 0;
xx = x + 1;
yy = y - 1;
check = false;
rightUp :
while(true) {
if(xx == 16 || yy == -1)
break rightUp;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xx] == o)
break rightUp;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rightUp;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rightUp;
}
}
xx++;
yy--;
}
allStone = stone1 + stone2;
if (allStone != 2) {
return 0;
}
int leftDown = (stone1 + blink1);
int rightUp = (stone2 + blink2);
if(x - leftDown == 0 || y - rightUp == 0|| y + leftDown == 15 || x + rightUp == 15) {
return 0;
}else
if(board[y + leftDown + 1][x - leftDown - 1] == o || board[y - rightUp - 1][x + rightUp +1] == o) {
return 0;
}else {
return 1;
}
}
//44
//열리는건 문제 x 그냥 4의 갯수를 담는변수가 2개이상이면 44
//똑같이 빈공간은 하나만 허용
// 4가지 부분으로 로나누어 풀수있음
private static boolean sasa() {
int fourStone = 0;
fourStone += fourORjang1(1);
fourStone += fourORjang2(1);
fourStone += fourORjang3(1);
fourStone += fourORjang4(1);
if(fourStone >= 2)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ourORjang1(int trigger)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열린4인지는 상관은없음. 다만 코드상 빈공간만을 의미.
int blink1 = 1;
if(trigger == 3) // 5목달성조건은 빈공간없이 5개가 이어져야함.
blink1 = 0;
// ← 탐색
int yy = y;
int xx = x - 1;
boolean check = false;
left :
while(true) {
if(xx == -1)
break left;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x] == o)
break left;
if(board[yy][xx] == 0) {
//두번연속으로 빈공간만날시 blink카운트를 되돌림.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left;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left; //빈공간을만났으나 빈공간을 두번만나면 끝임
}
}
xx--;
}
// → 탐색
xx = x + 1;
yy = y;
int blink2 = blink1;
check = false;
right :
while(true) {
if(xx == 16)
break right;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xx] == o)
break right;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right;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right;
}
}
xx++;
}
allStone = stone1 + stone2;
//사사찾는 트리거
if (trigger == 1) {
if (allStone != 3)
return 0; //놓은돌제외 3개아니면 4가아니니까.
else
return 1; //놓은돌제외 3개면 4임. 닫히고 열린지는 상관없음.
}
//장목찾는 트리거
if (trigger == 2) {
//현재놓은돌 +1 +5 => 6목이상은 장목. 여기서 놓은돌기준 두방향모두 돌이있어야 장목
if(allStone >= 5 && stone1 != 0 && stone2 != 0)
return 1;
else
return 0;
}
if(trigger == 3) {
//놓은돌포함 5개의돌이완성되면.
if(allStone == 4)
return 1;
else
return 0;
}
//그럴일을없지만 1 도 2도아니면 0리턴
return 0;
}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ourORjang2(int trigger)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int blink1 = 1;
if(trigger == 3)
blink1 = 0;
// ↖ 탐색
int yy = y - 1;
int xx = x - 1;
boolean check = false;
leftUp :
while(true) {
if(xx == -1 || yy == -1)
break leftUp;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x] == o)
break leftUp;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leftUp;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leftUp;
}
}
xx--;
yy--;
}
// ↘ 탐색
yy = y + 1;
xx = x + 1;
check = false;
int blink2 = blink1;
leftDown :
while(true) {
if(xx == 16 || yy == 16)
break leftDown;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xx] == o)
break leftDown;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leftDown;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leftDown;
}
}
xx++;
yy++;
}
allStone = stone1 + stone2;
if (trigger == 1) {
if (allStone != 3)
return 0;
else
return 1;
}
if (trigger == 2) {
if(allStone >= 5 && stone1 != 0 && stone2 != 0)
return 1;
else
return 0;
}
if(trigger == 3) {
if(allStone == 4)
return 1;
else
return 0;
}
return 0;
}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ourORjang3(int trigger)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int blink1 = 1;
if(trigger == 3)
blink1 = 0;
// ↑ 탐색
int yy = y - 1;
int xx = x;
boolean check = false;
up :
while(true) {
if(yy == -1)
break up;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x] == o)
break up;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up;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up;
}
}
yy--;
}
// ↓ 탐색
yy = y + 1;
xx = x;
check = false;
int blink2 = blink1;
down :
while(true) {
if(yy == 16)
break down;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xx] == o)
break down;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down;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down;
}
}
yy++;
}
allStone = stone1 + stone2;
if (trigger == 1) {
if (allStone != 3)
return 0;
else
return 1;
}
if (trigger == 2) {
if(allStone >= 5 && stone1 != 0 && stone2 != 0)
return 1;
else
return 0;
}
if(trigger == 3) {
if(allStone == 4)
return 1;
else
return 0;
}
return 0;
}
// ↗ ↙ 탐색
private static int fourORjang4(int trigger) {
int p = currentPlayer;
int o = otherPlayer;
int stone1 = 0;
int stone2 = 0;
int allStone = 0;
int blink1 = 1;
if(trigger == 3)
blink1 = 0;
// ↗ 탐색
int yy = y - 1;
int xx = x + 1;
boolean check = false;
rightup :
while(true) {
if(xx == 16 || yy == -1)
break rightup;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1++;
}
if(board[yy][xx] == o)
break rightup;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1++;
break rightup;
}
if(blink1 == 1) {
blink1--;
}else {
break rightup;
}
}
xx++;
yy--;
}
// ↙ 탐색
yy = y + 1;
xx = x - 1;
check = false;
int blink2 = blink1;
leftdown :
while(true) {
if(xx == -1 || yy == 16)
break leftdown;
if(board[yy][xx] == p) {
check = false;
stone2++;
}
if(board[yy][xx] == o)
break leftdown;
if(board[yy][xx] == 0) {
if(check == false) {
check = true;
}else {
blink2++;
break leftdown;
}
if(blink2 == 1) {
blink2--;
}else {
break leftdown;
}
}
xx--;
yy++;
}
allStone = stone1 + stone2;
if (trigger == 1) {
if (allStone != 3)
return 0;
else
return 1;
}
if (trigger == 2) {
if(allStone >= 5 && stone1 != 0 && stone2 != 0)
return 1;
else
return 0;
}
if(trigger == 3) {
if(allStone == 4)
return 1;
else
return 0;
}
return 0;
}
//장목
private static boolean jangmok() {
int result = 0;
result += fourORjang1(2);
result += fourORjang2(2);
result += fourORjang3(2);
result += fourORjang4(2);
if(result >= 1) //하나라도 장목수가있으면
return true;
return false;
}
private static boolean fiveStone() {
int result = 0;
result += fourORjang1(3);
result += fourORjang2(3);
result += fourORjang3(3);
result += fourORjang4(3);
if(result >= 1) //하나라도 오목이 달성되면.
return true;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main(int[][] board , int x , int y , boolean playerA) {
//생성자호출
//초기화작업
new ForbiddenStone(board , x , y , playerA);
boolean result = fiveStone(); //흑의 경우 참고로 삼삼,사사가 이루어져도 5목이달성되면 이긴다. 렌주룰
if(result) {
//전달받은 플레이어턴에 끝난거므로.
Player.gameEnd = true;
Player.win(playerA);
return true;
}
result = samsam();
if(result) {
Player.forbiddenStoneMessage = "삼삼 금수입니다.";
return true;
}
result = sasa();
if(result) {
Player.forbiddenStoneMessage = "사사 금수입니다.";
return true;
}
result = jangmok();
if(result) {
Player.forbiddenStoneMessage = "장목(6목이상) 금수입니다.";
return true;
}
return false;
}
//playerA는 흑이고 1의값을가짐
//false면 playerB이고 백이고 2의값을가짐.
public ForbiddenStone(int[][] board , int x , int y , boolean playerA) {
this.board = board;
this.x = x;
this.y = y;
if(playerA) {
currentPlayer = 1; //1: 흑
otherPlayer = 2;
}else {
currentPlayer = 2; //2: 백
otherPlayer = 1;
}
//보드판에 일단기록
this.board[y][x] = currentPlayer;
}
}
오목판의 가로 세로 인덱스가 1~15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