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g] 기숙사용온라인문진 자동응답프로그램

이성훈·2022년 3월 2일
0

DEVELOG

목록 보기
9/14

이런식의 온라인문진표를 매일 작성해야했다.
평소 별문제가없는한 같은 응답을 적기때문에 자동응답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다.

웹크롤링에 자주쓰이는 파이썬의 selenium모듈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처음으로 겪은 문제가, 1, 2, 3번을 JS선택자로 접근할때 2, 와 3이 모두 동일한 클래스 동일한 아이디를 가지고있어서 어떻게 나누어 접근해야할지 어려웠다.

맨끝에 aria-labelledby 요소가있는데 이것을 찾아보니
xpath를 이용하면 접근가능했지만

aria-labelledby가 다른 aria-label을 참조하는 요소고, 따라가보니 입력하는부분이아닌 부연설명(예) 101-a)하는 란을 지정하고있었다.

결국 가장 최후의 수단으로 키입력(TAB)을 하여 모든 요소를 작성하도록 코드를 짜보았다.


정말 이렇게 코드를 짜고싶지는 않았지만 프로그램을 일단 만들겠다는 목표를 위해..

마지막의 time.sleep(60)은 코드가 모드 진행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끝나므로, 그럼 동시에 웹페이지도 꺼지니,
원래는 while문으로 무한루프시켜서 웹페이지크롤링이 전부 작동하도록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도 프로세스에 남아있길래, 그냥 60초뒤 프로그램이 자동종료되도록 한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를 실행파일로 만들기위해 pyinstaller모듈을 사용했으며,

이것은 실행파일에 크롬드라이버를 포함시키기 위한 코드,


마지막으로 실행파일을 만들때, --add-binary "chromedriver.exe";"." 을 추가하였다.

profile
I will be a socially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