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창발성

GamSa Ham·2023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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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를 구현하자

켄트 벡은 다음 규칙을 따르면 설계는 단순하다고 말한다.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단순한 설계 규칙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시스템이 의도 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할려면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이 불가능한 시스템은 출시하면 안된다.

SRP를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훨씬 더 쉽다. 테스트 케이스가 많을 수록 개발자는 테스트가 쉽게 코드를 작성한다.

따라서 철저한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면 더 나은 설계가 얻어진다.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코드를 만들기 어렵다. 테스트 코드가 많다는 것은 DIP, DI, 인터페이스, 추상화가 되어 결합도가 낮아졌다는 말이다. 따라서 설계 품질은 더욱 높아진다.

놀랍게도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려라” 라는 간단하고 단순에 규칙을 따르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객체 지향 방법론이 지향하는 목표를 저절로 달성한다. 즉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면 설계 품질이 높아 진다.

단순한 설계 규칙 2~4: 리펙터링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이제 코드와 클래스를 정래해도 좋다. 코드를 점직전으로 리펙토리해 나간다.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니까!

리펙토링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이는 기법이라면 무엇이든지 적영해도 괜찮다. 응집력을 높이고

, 결합도를 낮추고, 관심사를 분리하고, 시스템 관심사를 모듈로 나누고,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줄이고, 더 나은 이름

을 선택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한다.

켄드백이 말한 단순한 설계중에, 중복을 제거하고,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메서드수를 최소로 줄이

는 단계를 실행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중복을 없애라

중복을 없애다 보면 SRP를 위반하는 항목이 보인다. 그러면 그항을 다른 클래스로 옴긴다. Template Method 패턴은 고차원 중복을 제거할 목적으로 자주 사용 되는 기법이다.

표현하라

자기만 아는 코드를 짜지마라.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비용 중 대다수는 장기적인 유지보수에 들어간다.

코드를 명백하게 짤수록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결함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1. 우선 좋은 이름을 선택하라

  2.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3.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 예를 들어 Command나 Visitor 같은 표준 패턴을 사용해 구현한다면 클래스 이름에 패턴 이름을 넣어 설계 의도를 이해하기 쉽게 한다.
  4.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 단위 테스트는 소위 ‘예제로 보여주는 문서’다. 다시 말해, 잘 만든 테스트 케이스를 읽어보면 클래스 기능이 한눈에 들어온다.

표현력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노력이다. 좀더 다른사람이 읽기 좋게 작성을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함수와 클래스 수를 가능한 줄이자. 실용적인 선에서 함수와 클래스 수를 줄여야 한다. 이 규칙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작업보다는 낮은 우선순위에 있다.

결론

경험을 대신해 줄수 있는 단순한 개발 기법이 있을까? 당연히 없다. 하지만 이장에서 소개하는 기법은 저자들이 수십 년 동안 쌓은 경험의 정수다. 단순한 설계 규칙을 따른다면 우수한 기법과 원칙을 단번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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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바를 좋아하고 디자인 패턴, Refactoring, Clean Code에 관심이 많은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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