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2021/04/05

sanghun Lee·2021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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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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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풀이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sampleArr = [];
  
    for(let i = 0; i < moves.length; i++){
      //moves만큼 움직이는 방향
      let movesIdx = moves[i]-1;
      //moves가 지정한 위치에서 배열을 순회하는 반복문
      for(let j = 0; j < board.length; j++){
        //0이 아닌 경우 접근 가능
        if(board[j][movesIdx] !== 0){      
          //전에 이미 들어있던것이랑 넣으려고 하는 것이 같은경우 answer +2 하고 안넣고 pop하면 됨
          if(sampleArr.slice(-1)[0] === board[j][movesIdx]){
            sampleArr.pop();
            answer += 2;
          }
          //다른 경우나 없는 경우는 걍 넣으면 됨.
          else{
              sampleArr.push(board[j][movesIdx]);
          }
          //지시에 해당하는 값을 sampleArr에 넣고
          //넣은 값을 0 으로 처리
          board[j][movesIdx] = 0;
          
          //인형 하나 pick할시 해당 moves 종료 다음 movesIdx로 넘어감
          break;
        }
      }
    } 
  

    return answer;
}

코드의 작동방식은 주석으로 설명이 다 되어 있는 것 같다.
초기 컨셉은 아래와 같았다.

반복문 돌면서 0 인경우 패스하고 그 다음 배열의 동일한 인덱스 위치를 찾으면 될 것 같음

그리고 해당인덱스의 것은 거기서 값을 0 으로 만들고

sampleArr에 push해서 넣어주고 (넣어 줄때 같은 것 2개 면 없애고 answer + 1하고 )

테스트케이스는 왜 몇가지가 통과 안되는지 도통 이해가 가지않아서 수십분 소요한 것 같다.

아무리 봐도 조건문에서 뭔가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if(sampleArr.slice(-1)[0] === board[j][movesIdx])

이러한 코드는 원래

if(sampleArr.slice(-1)[0] === board[j][movesIdx] && j>0)

으로 작성하여 j가 0보다 클때만 조건을 걸어 놨는데 ..
이것이 문제였다

몇번 코드를 뒤집이 엎으며 생각하다 보니 이런 문제가 생기나보다

그리고 답안을 보다가 너무 비슷한 걸 발견해서 깜짝 놀랐다.

사람이 다 똑같은건가 싶지만 transpose라는 좋아요를 많이 받은 개념이 있어서 그것을 좀 알아봐야겠다.

끝!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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