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3일차 - node 입문주차 개인 프로젝트(2)

박찬웅·2023년 2월 28일
0

항해99

목록 보기
28/105

23년 2월 28일

배운 것

오늘 구현 한것은 게시글 상세조회, 게시글 수정, 게시글 삭제 API를 구현하였다. 만들러는 경로와 API 조건은 어제 내용에 적혀있다.

시도 한 것

자고 일어나서 개인 과제 하기 전에 강의노트를 복습을 먼저 하였다. 그리고나서 점심 먹고 본격적으로 구현하기 시작하였다.
사실 게시글 수정 구현을 먼저 진행했었다. 그런데 나중에 보니까 게시글의 상세 조회가 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하나만 뜨게 하는 것을 구현을 하지 못해서 애초에 진행 할 수 없었던 것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상세 조회 구현을 하였다. 근데 도무지 감이 안잡혔었다. 일부는 구현을 하였지만 도무지 답이 없어서 팀원들한테 SOS 요청을 하였다. 동료 한분이 작성한 코드를 직접 보여줄 수 있다고 말했지만, 직접 한번 적어보면서 어디가 틀렸는지 말하면서 페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였다.
하지만 팀원분들이랑 그렇게 짝 페어그래밍 하면서 코드를 짰는데 거의 마무리 과정에서 코드를 다 똑같이 적어도 내꺼는 구현이 뭔가 하나가 안맞는 것이였다.
결국 이것도 기술매니져님한테 조언을 받게 되었고 그 결과 맨 처음 선언 했을때 postId로 객체 선언을 했어야 비로소 제대로 나왔었다. 무작정 아무 변수이름 지정하면 안되고 그 연결할 아이디로 선언을 했어야 제대로 나왔었다.
그렇게 늦은 저녁을 먹고 게시글 수정과 게시글 삭제는 각각 1시간씩 잡아서 구현을 마무리 하였다. 강의노트에 있는 QUIZ 내용을 참고하면서 마침내 구현을 마무리 하였다.

해결

오늘 구현 한 것은 총 3가지로 게시글 상세조회, 게시글 수정, 게시글 삭제 API를 구현하였다. 이로써 게시글 API는 모두 구현하였다.

알게 된 점

구현을 하다가 모르는게 있으면 팀원들한테 요청을 하는 것이 어제 이어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 었다. 하루종일 상세조회 API를 구현을 하였을때, 이거 못하면 어쩌지 걱정을 많이 하게 되었다. 하지만 팀원 덕분에 마침내 구현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그 뒤에 있는 수정, 삭제 API는 시행착오는 있었지만 무사히 마무리 하였다. 오늘은 구현을 하다 보니까 새벽 1시가 넘고 마무리 되어서 짧은 일기로 마무리 하였다.

앞으로 할 일

내일은 댓글 API 구현을 시작한다. 내일까지가 마지막이라고 하는데 끝까지 다 구현했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데까지 노력해볼 예정이다.

profile
향해 13기 node.js 백앤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