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김창모·2023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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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API 를 만들어 배포까지 해보려고 한다.
객체지향의 특징 에 대해선 앞에서 알아보았다 이번엔 객체지향의 원칙 에 대해서 알아보자

SOLID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5가지 원칙의 앞글자를 따서 SOLID 원칙 이라고 부른다.
SOLID 원칙은 시간이 지나도 유지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기 용이하게 해준다.

SRP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OCP (개방 패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필자도 위의 원칙에 따라 코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하고있으므로 완벽하지 않을수 있다.
하지만 위의 원칙에 따라 코드를 작성하려고 노력하며 앞으로의 글을 작성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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