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효경교수님 운영체제-2017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File and File System
- File
- 정보와 관련된 이름있는 컬렉션
- 일반적으로 비휘발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
- 운영체제는 다양한 저장장치를 file이라는 동일한 논리적 단위로 볼 수 있게 해줌
- Operation
- Create, read, write, reposition(lseek), delete, open, close
- File attribute(혹은 metadata)
- 파일 자체의 내용이 아니라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각종 정보들
- 파일 이름, 유형, 저장된 위치, 파일 사이즈
- 접근 권한(읽기/쓰기/실행), 시간(생성/변경/사용). 소유자 등
- File system
- 운영체제에서 파일을 관리하는 부분
- 파일 및 파일의 메타데이터, 디렉토리 정보 등을 관리
- 파일의 저장 방법 결정
- 파일 보호 등
Directory and Logical disk
- Directory
- 파일의 메타데이터 중 일부를 보관하고 있는 일종의 특별한 파일
- 그 디렉토리에 속한 파일 이름 및 파일 attribute들
- operation
- Search for a file, create a file, delete a file
- list a directory, rename a file, traverse the file system
- Partition(=Logial Disk)
- 하나의 물리적 디스크 안에 여러 파티션을 두는게 일반적
- 여러 개의 물리적인 디스크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구성하기도 함
- 물리적 디스크를 파티션으로 구성한 뒤 각각의 파티션에 file system을 깔거나 swapping(swap area)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
Open()
- Open("/a/b/c")
- 디스크로부터 파일 c의 메타데이터를 메모리로 가지고 옴
- 이를 위하여 directory path를 search
- 루트 디렉토리 "/"를 open하고 그 안에서 파일 "a"의 위치를 획득
- 파일 "a"를 open한 후 read하여 그 안에서 파일 "b"의 위치를 획득
- 파일 "b"를 open한 후 read하여 그 안에서 파일 "c"의 위치를 획득
- 파일 "c"를 open
- directory path의 search에 너무 많은 시간 소요
- Open을 read / write와 별도로 두는 이유임
- 한 번 open한 파일은 read/write시 directory search 불필요
- Open file table
- 현재 open된 파일들의 메타데이터 보관소 (in memory)
- 디스크의 메타데이터보다 몇 가지 정보가 추가된다.
- open한 프로세스의 수
- file offset : 파일의 어느 위치에 접근 중인지 표시 (별도의 테이블을 둔다)
- Fiel descriptor(file handle, file control block)
- Open file table에 대한 위치 정보 (프로세스 별)
File Protection
Access Methods
- 시스템이 제공하는 파일 정보의 접근 방식
- 순차 접근(sequential access)
- 카세트 테이프를 사용하는 방식처럼 접근
- 읽거나 쓰면 offset은 자동적으로 증가
- 직접 접근(direct access, random access)
- LP 레코드 판과 같이 접근하도록 함
- 파일을 구성하는 레코드를 임의의 순서로 접근할 수 있음
File system implementation
Allocation of File Data in Disk
- Contiguous Allocation
- Linked Allocation
- Indexed Allocation
Contiguos Allocation
- 단점
- external fragmentation
- File grow가 어려움
- file 생성시 얼마나 큰 hole을 배당할 것인가?
- grow 가능 vs 낭비 (internal fragmentation)
- 장점
- Fast I/O
- 한번의 seek/rotation으로 많은 바이트 transfer
- Realtime file 용으로, 또는 이미 run 중이던 process의 swapping용
- Direct access(=random access) 가능
Linked Allocation
- 단점
- No random access (접근하고자할때, head부터 찾아서 접근해야함)
- Reliability 문제
- 한 sector가 고장나 pointer가 유실되면 많은 부분을 잃음 (bad sector)
- Pointer를 위한 공간이 block의 일부가 되어 공간 효율성을 떨어뜨림
- 512 bytes/sector, 4 bytes/pointer
- 장점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안 함
- 변형
- File-allocation table (FAT) 파일시스템
- 포인터를 별도의 위치에 보관하여 reliability와 공간효율성 문제 해결
Indexed Allocation
- 단점
- Small file의 경우 공간 낭비(실제로 많은 file들이 small)
- Too Large file의 경우 하나의 block으로 index를 저장하기에 부족
- 해결방안
- linked scheme
- multi-level index
- 장점
- External fragmentation이 발생하지 않음
- Direct access 가능
UNIX 파일시스템의 구조
중요 개념
- Boot block
- 부팅에 필요한 정보(bootstrap loader)를 담고있다.
- superblock
- 파일 시스템에 관한 총체적인 정보를 담고있다.
- Inode
- 파일 이름을 제외한 파일의 모든 메타 데이터를 저장한다.
- Data block
FAT File System
- 메타데이터를 directory가 다 가지고 있음
- FAT의 배열에 다음 block의 정보를 가지고 있음
- Linked Allocation을 활용했지만,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
- Reliablilty 문제를 해결
Free-space management
Bit map or bit vector
- Bit[i]
- 0 : block[i] = free
- 1 : block[i] = occupied
- Bit map은 부가적인 공간을 필요로 함
- 연속적인 n개의 free block을 찾는데 효과적
Linked list
- 모든 free block들을 링크로 연결
- 연속적인 가용공간을 찾는 것은 어렵다
- 공간의 낭비가 없다
Grouping
- linked list 방법의 변형
- 첫번째 free block이 n개의 pointer를 가진다.
- n-1 pointer는 free data block을 가리킨다.
- 마지막 pointer가 가리키는 block은 또 다시 n pointer를 가진다.
Counting
- 프로그램들이 종종 여러 개의 연속적인 block을 할당하고 반납한다는 성질에 착안
- (First free block, # of contiguous free blocks)을 유지
Directory Implementation
- Linear list
- <file name, filed의 metadata> 의 list
- 구현이 간단
- 디렉토리 내에 파일이 있는지 찾기 위해서는 linear search 필요 (time-consuming)
- Hash Table
- Linear list + hashing
- Hash table은 file name을 이 파일의 linear list의 위치로 바꾸어줌
- search time을 없앰
- Collsion 발생 가능
- File의 metadata의 보관 위치
- 디렉토리 내에 직접 보관
- 디렉토리에는 포인터를 두고 다른 곳에 보관
- Inode, FAT 등
- Long file name의 지원
- <file name, file의 metadata>의 list에서 각 entry는 일반적으로 고정 크기
- File name이 고정 크기의 entry 길이보다 길어지는 경우 entry의 마지막 부분에 이름의 뒷부분이 위치한 곳의 포인터를 두는 방법
- 이름의 나머지 부분은 동일한 directory file의 일부에 존재
VFS and NFS
- Virtual File System (VFS)
- 서로 다른 다양한 file system에 대해 동일한 시스템 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OS의 layer
- Network File System (NFS)
- 분산 시스템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이 공유될 수 있음
- NFS는 분산 환경에서의 대표적인 파일 공유 방법임
Page Cache and Buffer Cache
Page Cache
- virtual memory의 paging system에서 사용하는 page frame을 caching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용어
- Memory-Mapped I/O를 쓰는 경우 file의 I/O에서도 page cache 사용
Memory-Mapped I/O
- File의 일부를 virtual memory에 mapping 시킴
- 매핑시킨 영역에 대한 메모리 접근 연산은 파일의 입출력을 수행하게 함
Buffer Cache
- 파일시스템을 통한 I/O 연산은 메모리의 특정 영역인 buffer cache 사용
- File 사용의 locality 활용
- 한번 읽어온 block에 대한 후속 요청시 buffed cache에서 즉시 전달
- 모든 프로세스가 공용으로 사용
- Replacement algorithm 필요
Unified Buffer Cache
- 최근의 OS에서는 기존의 buffer cache가 page cache에 통합됨
- Linux
Virtual memory에서 프로세스의 주소영역에서 Code 영역은 memory-mapped I/O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