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ON 프로젝트 후기

둥그냥·2021년 8월 29일
0

공부 기록

목록 보기
8/10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걸 배웠다. 역시 뭐든 직접 해봐야 내가 뭘 모르는지 알 수 있는 것 같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건데도 어처구니 없는 실수로 시간을 많이 잡아먹은 적도 있다.

  1. 프론트에서 API서버에 요청할 때 localhost는 클라이언트의 컴퓨터를 의미한다.
    당연한 말인데 당시에는 영문도 모르고 어버버 했다. 프론트와 백이 같은 컴퓨터(aws)에서 돌아가니 localhost가 맞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얼마나 바보같은지 알 수 있다. js는 브라우저가 다운받아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돌아간다,,, 이럴 경우 localhost는 사용자의 컴퓨터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문제는 로컬에서 테스트를 할 때는 백도 사용자도 내 컴퓨터이니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aws에 올리고 나서야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원인을 알아차리는 것도 힘들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실수로 하루를 날려먹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