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coc·2024년 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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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장점

1. 코드 재사용 용이

모듈화된 객체,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음

2. 생산성 향상

독립적인 객체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3. 자연적인 모델링 가능

현실에서 사용하는 개념을 기반으로 모델링이 되기 때문에 생각한대로 자연스럽게 모델링 가능

4. 유지보수 용이

수정 및 추가 시에 캡슐화 등으로 코드 수정이 적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단점

1. 실행속도가 느림

절차지향 언어보다 상대적으로 실행속도가 느림

2. 프로그램 용량이 커짐

객체 단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다보면 프로그램 용량이 커질 수 있음

3. 설계에 많은 시간이 필요함

클래스, 객체, 상속 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설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1. 캡슐화

  • 서로 연관있는 속성과 기능을 하나의 클래스로 만들어 분리하는 것
  • 관련이 없는 외부에서는 해당 클래스로 제한적인 접근이 가능

2. 상속

  • 부모 클래스 (물려주는)의 속성과 기능을 자식 클래스 (물려받는)가 가지게 되는 것
  • A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B 클래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 예: 라면 이라는 클래스가 있고, 이 클래스를 상속받는 국물 라면, 비빔 라면, 짜장 라면 클래스를 만들 수 있고, 라면 클래스의
    기본 속성으로 조리 시간 이라는 속성을 만들었다면, 자식 클래스에서도 동일하게 조리 시간이라는 속성을 사용할 수 있음

3. 추상화

  • 각 클래스들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정의하여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클래스간 관계를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것
  •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음

4. 다형성

두 개 이상의 메소드가 동일한 이름으로 구성될 수 있지만 수행되는 행위는 다를 수 있음 (Overriding, Overlo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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