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

이주희·2022년 12월 8일
0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독립된 디스크들의 중복된 array
다중 디스크 사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 구성
신뢰성 향상을 위해 중복성 여러 방법으로 추가

0 ~ 6까지의 7개의 레벨로 구성
계층적 관계는 없음
3가지 공통된 특성을 공유

  1. 운영체제에 의해서 단일 논리적 드라이브로 판단되는 물리적 디스크 드라이브의 집합

  2. 데이터는 배열의 물리적 드라이브에 스트라이핑 기법을 사용하여 분산

  3. 중복된 디스크 용량은 패리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
    이것은 디스크 실패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 복구 보장

raid 0과 1은 세번째 특성 거부

raid 0

데이터를 스트립이라는 단위로 나누어서 이용가능한 디스크에게 분산

스트립 : 물리적 블록, 섹터, 다른 단위
round robin 방식으로 매핑
물리적으로는 다른 디스크에 매핑됐지만 논리적으로 연속적인 스트립 집합 => 스트라이프!

n개의 디스크 가진 디스크 배열 첫 n개의 논리적 스트립들은 n개이 물리 디스크의 첫번째 스트립들에 저장, 첫번째 스트라이프 형성 ( 그림의 가로)

성능 향상, 신뢰성을 위한 중복 포함 X
신뢰성보다는 저비용 중요시

raid1


그대로 복사해서 중복을 도입 ( 미러링) (2n개의 디스크)
읽기 요청이 두개의 디스크중 최소인 디스크에 서비스 가능(read는 빠름)
write는 느림

raid2

병렬적 접근 기술 사용
striping을 하기는 하는데 미러링을 하지 않고 해밍코드로 함 디스크 수 (n+m)
디스크 비용 감소

raid3

비슷한데 parity bit 사용 (n+1개의 디스크)
두개 깨지면 복구 불가능

비용이 좋음
성능 나빠짐

raid4

블럭 단위로 (더 큰 스트립) 사용

raid5

페리티 스트립을 모든 디스크에 분산
패리티 디스크의 잠재적 입출력 병목현상을 피할 수 있음

raid6

두개의 parity bit 사용
두개가 동시에 깨지면 살릴 수 있음
디스크 n+2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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