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변수(Variable)

Coding-Luizy·2022년 7월 30일
0

java

목록 보기
3/9
post-thumbnail

변수 선언

//자료형 변수명;
int num = 0;

변수의 명명규칙

  1. 대소문자를 구분해야한다
  2. 예약어는 사용하면 안된다.
  3. 숫자로 시작하면 안된다.
  4. 특수문자는'_', '$'만 허용한다.

    예약어

  • 타입과 관련된 예약어들(8개)
    타입 설명
    byte 1 byte 정수형
    short 2 byte 정수형
    int 4 byte 정수형
    long 8 byte 정수형
    float 4 byte 소수형
    double 8 byte 소수형
    char 0 ~ 65,535 범위를 갖는 정수형
    boolean true, false 만 존재하는 타입
  • 클래스, 메소드, 변수 선언, 객체 생성과 관련된 예약어들 (26개)
    타입 설명
    package 클래스의 패키지를 선언할 때 사용하며 코드 내에서 단 한 번만 지정 가능
    import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 및 그 안에 선언된 요소들을 사용하려고 할 때 사용
    interface 인터페이스 선언
    abstract abstract 클래스 선언
    class 클래스 선언
    enum enum 선언
    implements interface를 구현한다고 선언할 때 사용하며,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경우에는 콤마로 구분하여 나열하면 됨
    extends 클래스나 abstract 클래스를 확장할 때 사용하며, 하나의 클래스만 확장 가능
    private 다른 클래스에서의 접근이 불가능하게 할 경우 사용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 있거나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하게 할 경우 사용
    public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때 사용
    final 변수에 사용할 경우 값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선언하며, 클래스에 사용할 경우 확장을 못하도록 선언
    synchronized 동시 접근 제어자
    void 메소드에서 반환하는 값이 없음을 선언
    static 하나의 인스턴스만 허용하는 제어자
    return 메소드를 종료하고 값을 반환할 때 사용
    assert 검증을 위한 로직 선언
    native 다른 언어로 구현된 것을 선언
    new 새로운 객체 생성을 선언
    null 참조되고 있는 객체가 없다는 것을 선언
    strictfp static 소수 값 제어자
    super 상위 클래스 참조
    this 현재 객체에 대한 참조를 명시적으로 나타낼 때 사용
    transient Serializable 할 때 저장되거나 전송되지 않는 객체를 선언
    volatile 하나의 변수를 여러 쓰레드가 참조할 때 동일한 값을 바라보도록 할 때 사용
    instanceof 객체의 타입을 확인할 때 사용
  • 조건 및 반복문과 관련 있는 예약어들 (10개)
    타입 설명
    if 데이터의 조건을 확인할 때 사용하며, if 괄호 안의 결과는 반드시 boolean 타입임
    else if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를 선언
    switch 정수형 및 String 문자열(JDK 7 이상)의 값에 따른 분기를 할 때 사용
    case switch에서 선언한 변수의 값에 따른 작업을 선언
    default switch에서 case 조건에 부합되는 값이 없을 때 기본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을 선언
    for 조건에 따른 반복을 변수에 따라서 실행하고자 할 대 사용
    do 한 번 수행 후 조건 반복을 하고자 할 때 사용
    while 조건에 다른 반복만 수행하고자 할 때 사용
    continue 반복 작업 시 조건 확인문으로 이동하고자 할 때 사용
    break 반복 작업을 종료하고자 할 때 사용
  • 예외 처리와 관련된 예약어들 (5개)
    타입 설명
    try 예외가 발생 가능한 코드의 범위 선언
    catch try로 묶은 범위에서 예외가 발생할 때 처리 방법 선언
    finally try~catch 수행 후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작업 선언
    throw 예외를 발생 시키거나 호출한 클래스로 넘길 때 사용
    throws 예외를 던질 수도 있다는 것을 선언할 때 사용

암묵적 변수 명명 통념

  1. 클래스의 이름의 첫글자는 대문자로한다.

  2.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경우 단어 첫글자는 대문자로한다.

  3. 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하고, 여러 단어일 경우 '_'로 구분한다.

    변수 타입

    기본형과 참조형

  • 기본형(primitive type)
    계산을 위한 실제 값을 저장.
    타입 설명
    byte 1 byte 정수형
    short 2 byte 정수형
    int 4 byte 정수형
    long 8 byte 정수형
    float 4 byte 소수형
    double 8 byte 소수형
    char 0 ~ 65,535 범위를 갖는 정수형
    boolean true, false 만 존재하는 타입
  • 참조형(reference type)
    객체의 주소를 저장한다. 8개의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 타입.

    상수와 리터럴

  • 상수
    선언과 동시에 값을 초기화해줘야하고 변경 불가능하다.
    final 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변수를 선언해준다.
    final int MAX_WEIGHT = 100;
  • 리터럴
    종류 리터럴 접미사
    논리형 false, true 없음
    정수형 123(int), 0b0101(2진수), 077(8진수), 0xFF(16진수), 100L(long) L
    실수형 3.14(double), 3.0e8(10의 제곱), 1.4f(float), 0x1.p-1(2의 제곱) f, d
    문자형 'A', '1', '\n' 없음
    문자열 "ABC", "123", "A", "true" 없음

문자열을 포함한 연산

  • 예시
    7 + 7 + "7"
    > 14 + "7"
    > "14" + "7"
    > "147"
    좌측 연산자부터 차례대로 연산되며, 연산시에 문자열이 포함되면 나머지 자료형도 문자열로 변횡된다.

printf

지시자

지시자 설명
%b boolean
%d 10진수 정수형
%o 8진수 정수형
%x, %X 16진수 정수형
%f 소수점 형
%e, %E 지수 표현형
%c 문자형
%s 문자열형

%d

% 'null'/'-' 'null'/'0' 'null'/'자연수' d
% 우로 정렬 / 좌로 정렬 공백 / 공백 0으로 채우기 차지 할 자릿수 d

%f

% 'null'/'-' 'null'/'0' 'null'/'자연수' . 'null'/'자연수'
f
% 우로 정렬 / 좌로 정렬 공백 / 공백 0으로 채우기 차지 할 자릿수 . 소수점아래 자릿수 f

형변환(casting)

  • boolean을 제외한 7개의 기본형을 서로 자료형을 바꾸는것

형태

  • (타입)피연산자
    변 환
    수 식 결 과
    int → char (char)65 ‘A’
    char → int (int)‘A’ 65
    float → int (int)1.6f 1
    int → float (float)10 10.0f
  • 실수 > 정수
    소수점 아래가 사라짐.
  • 정수 > 실수
    정수의 자릿수와 실수의 정밀도 차이로 값손실이 생길 수 있음.
profile
Better Tomorrow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