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바로 알기

DevSeong2·2021년 3월 25일
0

TIL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저작권 문제 괜찮을까?🤔

최근 『Do it! HTML5 + CSS3 웹 표준의 정석』 책으로 공부하며 내용정리를 하고 있었는데 "저작권에 위배되는 거 아냐?"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문제가 될까 해서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역시 이미 이러한 생각을 하시고 질문들을 하셨더라구요. 결론이 뭐냐하면
제가 작성한 블로그 글은 문제가 된다는 것😂

저작권법에서 안전한 인용의 조건

1. 자신의 창작 부분이 인용한 저작물보다 이 많아야 함.
2. 자신의 창작 부분이 인용한 저작물보다 핵심적인 내용이어야 함.
3. 인용한 저작물이 자신이 기술한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 함.
4. 자신의 창작 부분과 인용한 저작물이 확실히 구분되어야 함.
5. 출처를 분명하게 명시해야 함. (인터넷은 링크 방식도 O.K.)
6. 저작물을 과도하게 훼손하거나 변형시켜서는 안 됨.(동일성유지)

https://m.blog.naver.com/jaming88/221687523030

교재 내용을 주제별로 옮겨 적다시피 했었기에 저의 창작 부분이 아닌 인용한 부분이 훨씬 많았어요. 그래서 위의 인용 조건의 1번과 2번에 위배되기 때문에 부적절하다고 결론지었어요😥. 작성한 글은 비공개🔒로 두고 필요할 때 참고하는 식으로 하려고 해요.

"저작권.. 쉽지 않다.. 복잡하다.."
그러고보니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되잖아요. "저작권 문제 없는 이미지를 쓰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또 알아봤습니다.

CC 라이선스

CC 라이선스는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이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미리 허락하는 라이선스로, 자신의 저작물을 이용할 때 어떤 이용허락조건들을 따라야할지 선택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저작물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저작자에게 별도로 허락을 받지 않아도, 저작자가 표시한 이용허락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ccl.cckorea.org/about/

🦝 "일정한 조건만 충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 라이센스를 CCL이라고 해. 4개의 이용허락조건들이 있는데 얘들을 조합해서 6가지 종류의 라이선스가 생겼어. 저작물을 이용하려면 적용된 라이선스를 확인한 후에 조건에 맞게 이용해."

"이용허락조건"
✔ Attribution (저작자 표시)
✔ Noncommercial (비영리)
✔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방법은 "저작권 문제 없이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CL 표기가 있는 이미지를 라이선스 맞게 이용해야 한다." 가 되겠네요.
그 외에 저작권의 권리를 포기하거나 기부한 라이선스도 있는데 'CC0 라이선스'라고 해요.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CC0 라이선스가 적용된 이미지이기 때문이에요.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Reference 참조!

저작권 어렵네요😂😂

📌 저작권 문제 없는 구글 이미지 검색방법

구글 이미지 검색 - 도구 - 사용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지를 클릭하면 제목 아래에 "라이센스 세부정보" 링크가 있는데 여기서 적용된 CCL를 확인할 수 있어요.

후기

블로그에 글로 정리하며 공부하는 것이 꽤나 큰 즐거움이였는데 방식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이 마음이 아픕니다..👻 단순 카피가 아닌 저만의 창작물로 만들어서 글을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번쩍 드네요! 이미지는.. 검색으로 나오는 수많은 결과 중에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별로 없다는 것이 충격이였어요.
저작권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Reference

📗 블로그 저작권 총 정리
📗 도서요약 저작권
📗 공표된 저작물의 인용
📗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BEST 5

profile
차근차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