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Project(회고)

codedot·2022년 3월 22일
0

Apang

4주간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조율한 결과물이 드디어 나왔다.
중간중간 여러 이슈도 생기고 생각지도 못한 문제들이 생겨 일정에 차질이 생기기도 했지만 우려와는 다르게 결과물이 나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초,중반까지는 정해놓은 일정데로 문제없이 진행되었다.
SR단계에서 꼼꼼하게 계획했던 부분을 모두가 성실히 임해주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초기 기획단계가 왜 중요한지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후반부인 배포에서 많이 힘들었다.
1차배포, 2차배포까지는 크게 어렵지 않았는데 빌드 후 배포하는 과정에서 서버배포, 클라이언트배포, 데이터베이스연결에 어려움을 겪었다.
https배포에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이부분을 해결하는데만 하루를 꼬박 날리기도 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검색하고 질문하고 부딪히며 결국을 해결하게 되었다.
이 부분은 aws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해 발생한 부분인데 나중에 다시 한번 이부분에 대해 학습이 필요하다 ㅠ

4주간 매일 팀원들과 만나 같은 목표를 향해 몰입했다.
중간중간 예민하기도 했고 서로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 오해하는 부분들도 분명 생겼다.
분명 좋지 않게 흘러갈 수 있었지만 서로 끊임없이 대화하고 이해하려 하여 잘 해결되었다.
소통의 중요성!!

지난시간들을 돌이켜보면 정말 정신없이 시간이 흘렀다.
얼마전에 코드스테이츠를 시작한 것 같은데 어느새 파이널 프로젝트까지 완성했다니...
이제 새로운 시작인데 막상 이 과정이 끝나니 야생으로 나가야 하는 느낌이 들어 홀가분 할 거라 생각했지만 막상 닥치니 겁이나기도 한다.
그래도 항상 느끼는 거지만 늘 직접 경험해보는 것 만큼 좋은 경험은 없는 것 같다.
그동안 못 봤던 친구들도 만나고 바깥 바람좀 마시며 잠깐의 휴식 후 다시 시작해야지!
팀원들 그리고 나 고생하셨습니다~

profile
Lodi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