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VM(Java Virtual Machine)은 자바 가상 머신으로,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위 그림과 같이 일반 프로그램은 운영체제 바로 위에서 동작하므로 운영체제가 변경되면 그에 맞게 프로그램도 재컴파일을 해야 한다.
자바의 변수는 크게 primitive type과 reference type으로 구분된다. 자바는 기본적으로 컴파일 시간에 타입이 결정되는 정적 언어(자바 버전이 올라가면서 동적 변수도 지원함)이므로, 변수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반드시 해당 변수는 선언(declaratio
용어 정리연산(operations):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것연산자(operator): 연산에 사용되는 표시나 기호피연산자(operand): 연산의 대상이 되는 데이터연산식(expressions): 연산자와 피연산자를 사용하여 연산의 과정을 기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을 말한다. 제어문에는 선택문(조건문)과 반복문 두 가지로 나뉜다.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은 제어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만드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개발을 위해 기본적으로 익혀야하는 문법이다.선택문은 어떠한 조건을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언어이다. 따라서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언어로 볼 수 있다. 객체(Object)는 실제 세계의 사물 또는 개념을 한 곳에 모아놓을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사실 정확히 실제
상속(Inheriance)이란, 상위 클래스의 정보를 하위 클래스에게 물려주는 것을 말한다.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인 다형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방법이다.상위 클래스 = 부모 클래스 = 베이스 클래스하위 클래스 = 자식 클래스 = 파생 클래스자바는 상속을 하기
패키지(Package)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등을 모은 단위로서, 관련 클래스를 그룹화하고 포함된 클래스의 네임스페이스를 정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서 네임스페이스는 이름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간을 의미하며, 식별자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자바는 네임스페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서드로만 이루어진 일종의 추상 클래스이다. 물론 추상 클래스와 다른 점은 인터페이스는 오직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모든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체 클래스에 책임을 맡긴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추상 클래스
Exception과 Error는 둘 다 자바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한 객체이다. 따라서 둘 다 Throwable 이라는 객체를 상속하고 있다.여기서 Error는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시스템 수준에서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