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Day 3

MyeonghoonNam·2021년 8월 4일
1

TIL

목록 보기
3/49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프론트엔드 데브 코스 프론트엔드 과정의 기록입니다.

8월 4일 (수)

📚 TIL

1. JavaScript를 활용하여 자료구조 학습


2. 코딩테스트 대비 프로그래머스 문제 복습


📮 Feelings

  • 배열에 대하여 Day1에는 배열의 메서드와 관련하여 복습하였다면 오늘은 배열의 자료구조에 중점을 두고 복습을 하였다. 배열의 동작원리를 직접 구현해보며 배열이 탐색에 유리한 자료구조임을 인지하면서 상황별 시간복잡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복습하게 되었다.

  • 연결리스트들을 다시 구현해보며 내가 어느 정도 연결리스트에 이해도가 높아졌음을 인지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중 연결 리스트를 활용하여 원형 연결 리스트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 스택을 복습하게 되었고 스택을 연결리스트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게 되었다. 프로그래머스의 올바른 괄호 코딩테스트 대비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서 개념을 활용하는 실습을 진행하였고 배열과 연결리스트 중에서 강점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자료구조를 잘 선택하여 스택을 구현하도록 하자.

  • 큐를 복습하게 되었고 프로그래머스 프린터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서 개념을 활용하는 실습을 진행하였다. 그 후 큐를 배열과 연결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각자 구현해보았다.

  • 해시테이블에 대하여 복습하며 해시테이블의 강점과 단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예전에 처음 학습할 때에는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이 막연하게 어렵기만 했다면 이제는 개념이 이해가 되고 상황별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다시 한 번 자료구조에는 정답이 없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 그래프에 대하여 복습하며 인접행렬과 인접리스트를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그래머스 가장 먼 노드 문제를 bfs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실습으로 풀어보면서 그래프 개념을 다시 한 번 공부하였다.


📅 Future Action Plans

  • 자료구조 트리, 힙, 트라이를 다시 복습하며 개념 정리

  • 그리디 알고리즘에 대해 다시 복습하기.

  • CS 스터디 주제 HTTP 자료 정리.

  • 하나의 공부 주제에 대해 전체적인 핵심 개념들을 TIL에 담고 주제에 관해 깊은 내용들은 따로 추가 공부하여 포스팅하는 방법을 익히기.

profile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를 목표로 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