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Day 7

MyeonghoonNam·2021년 8월 10일
0

TIL

목록 보기
8/49
post-thumbnail

프로그래머스 프론트엔드 데브 코스 프론트엔드 과정의 기록입니다.

8월 10일 (화)

📚 TIL

1. JavaScript 학습


2. 전체 팀원들에게 코드 리뷰 작성



📮 Feelings

1. JavaScript 학습

  • map, filter, reduce 메소드를 그저 사용법만 알고 사용하여 왔었는데 직접 구현원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나만의 메소드로 정의 해보면서 더 좋은 학습이 되었다. 역시 직접 만들어 보아야 더 깊은 단계에 대해서도 이해가 이루어지는 것 같다.

  • go, pipe, curry 메소드를 구현하며 함수형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다. 단순 map, filter, reduce로 구현한 메서드 체이닝에서 go, pipe curry 메소드를 직접 구현하여 활용하자 엄청난 코드 축약과 코드를 읽는 것 만으로 그 메소드가 무슨 기능인지 예측이 가능해지는 효과를 경험하였다.


2. 코드 리뷰

팀원들의 프로그래밍 코드에 관하여 리뷰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대한 모든 팀원들의 코드 리뷰를 작성하고 싶어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었던 것 같다. 그렇지만 노력한 만큼 팀원들을 통해 배운 점도 많았다.

가장 인상에 남는 것은 각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파일 별로 모듈화하여 코드의 의존성을 줄이고 독립성을 올리는 코드를 보며 내가 놓쳤던 부분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었고, 나와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진행한 동료의 코드도 많이 기억에 남는다.

함께 공부한 것을 공유하는 시간은 여러모로 학습 효율을 올려주는 것 같다고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마치며 🙏

오늘도 쉴 틈 없이 달렸다. 하지만 아직 내가 이해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도 많고 주차별로 진행하는 계획들도 실행하여야 한다.

아직까지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따르는 고차함수의 다형성 주제의 curry에 관하여 개념 응용이 명확하게 떠오르질 않는다. 반드시 이해하여 더욱이 다양한 조합성을 가지는 함수를 만들 수 있는, 추상화가 잘 이루어지는 코드를 작성하고 싶다.


📅 Future Action Plans

  •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명령형 프로그래밍과 동일한 시간복잡도로 코딩테스트 문제 해결하기

  • CS 스터디 주제 학습 자료 정리하기

profile
꾸준히 성장하는 개발자를 목표로 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