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석 모델의 종류
2.구조적 분석 모델
3. 자료 흐름도
4. 자료 사전
5. 소단위 명세서
6. 상태 전이도
1. 분석 모델 검증 절차
2. 클래스간 다중성 표기법
① * : 0 또는 그 이상
② 0..* : 0 또는 그 이상
③ 1..* : 1 또는 그 이상
④ 0..1 : 0~1 사이
⑤ 1,2..6 : 1 또는 2~6사이
3. 스테레오 타입
4. 소프트웨어 개발 자동화 도구 (CASE)
1. 개념 모델링
2. 럼바우 객체 지향 분석 기법
①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②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시간의 흐름)
③ 기능 모델링 - 자료흐름도
3. UML
4. UML 특성
5. UML 관점
6. UML 구성
7. UML 접근 제어자(지정자)
① + Public
② - Private
③ # Protected
④ ~ Package
8. 구조적 다이어그램
9. 행위적 다이어그램
10. 클래스 다이어그램
11. 일반화 / 집합 / 포함(복합) / 실체화
① 일반화 (Generalization) - 상속
② 집합 (Aggregation) - 라이프사이클 독립
③ 포함=복합 (Composition) - 라이프사이클 종속
④ 실체화 (Realization) - 인터페이스를 구현
11. Use Case 다이어그램
1. 디자인 패턴
2.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3. Gof 디자인 패턴
① 생성 패턴 - "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 "
② 구조 패턴 - " 복잡한 형태의 구조를 갖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패턴 "
③ 행위 패턴 -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의 행위 또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 "
4. 생성 패턴
① Factory Method -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며 서브 클래스가 객체 생성 "
② Singleton - " 오직 하나의 객체만 생성 "
③ Prototype - " 원본 객체를 복제하여 객체를 생성 "
④ Builder - " 인스턴스를 조합하여 객체 생성 "
⑤ 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 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 제공
5. 구조 패턴
① Adapter - " 호환성이 없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함께 사용할 수 없는 클래스를 개조하여 함께 작동 시킴 "
② Bridge - " 기능 클래스와 구현 클래스 계층을 연결 "
③ Decorator - "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 "
④ Facade - " 서브시스템과 외부 사이의 인터페이스 단순화 "
⑤ Flyweight - " 인스턴스를 매번 생성하지 않고 공유해 메모리를 효과적으로 사용 "
⑥ Froxy - " 접근이 어려운 객체에 연결하려는 다른 객체와 인터페이스 역할 수행 "
⑦ Composite
6. 행위 패턴
① Command - "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며 오퍼레이션 취소 가능 "
② Interpreter - " 언어에 따라서 문법에 대한 표현 정의 "
③ Iterator - " 복합 객체 원소를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
④ Mediator - "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며 참조 관계를 객체에서 분리 (M:N -> 1:N)
⑤ Memento - " 객체 상태를 저장하여 나중에 객체가 이전 상태로 복구 가능하게 한다 "
⑥ Observer - " 객체 사이의 일대다 관계로써 한 객체가 변하면 자동으로 다른 객체들도 수정 "
⑦ State - " 내부 상태에 따라 행위 변경 "
⑧ Strategy - " 알고리즘군이 존재하며 알고리즘을 다양하게 변경 "
⑨ Template Method - " 알고리즘의 처리 과정만 정의하고 수행할 구체적 처리는 서브클래스에서 정의 "
⑩ Visitor
7. 아키텍처 패턴과 디자인 패턴
8. 디자인 패턴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