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04장 써머리입니다.변수(variable)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변수를 사용하려면 먼저 변수를 선언해야한다. 변수 선언이란 컴퓨터에게 값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라고 명령을 내리는 것.메모리 할당 이라고 한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04장 써머리입니다.Go 에서는 fmt 패키지를 사용해 표준 입출력 처리를 한다.fmt패키지는 3가지 표준 출력용 함수를 제공한다.Printf() 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Printf(서식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06장 써머리입니다.표 산술 연산자Go는 초 강타입 언어이기 때문에 모든 연산자의 각 항의 타입은 항상 같아야 한다(시프트 연산 제외).타입 변환을 통해 타입을 맞춰준 이후 연산해야 한다.결과 또한 인수의 타입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07장 써머리입니다.함수는 함수 키워드, 함수명, 매개변수, 반환타입, 함수 코드 블록 으로 구성된다.함수를 호출할 때 입력하는 값을 argument라고 하며, 외부로부터 입력받는 변수를 parameter라고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을 말한다.구조체, 배열 등 기본타입(primative)가 아닌 타입에는 상수 사용 불가.Go 에서 상수로 사용될 수 있는 타입은 아래와 같다.Booleanrune정수실수복소수문자열상수의 선언 방식const ConstValue int = 10상수는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07장 써머리입니다.논리 연산자를 통한 조건문&&연산은 좌변이 false이면 우변을 검사하지 않고 false처리||연산은 좌변이 true이면 우변을 검사하지 않고 true처리위의 경우 뜻하지 않게 다른 결과를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0장 써머리입니다.switch문은 값에 따라 다른 로직을 수행할 때 사용한다.switch문은 첫 번째 case부터 값을 검사한다.다른 언어와 다르게 따로 break를 선언하지 않아도 case 내부 로직을 실행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1장 써머리입니다. 11장 for문 11.1 for 문 동작 원리 기본 형태 for문의 실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문 조건문 2가 true일 경우 logic 실행 false일 경우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2장 써머리입니다.배열은 같은 타입의 데이터들로 이루어진 타입이다.배열을 이루는 각 값은 요소 라고 하고 요소를 가리키는 위치값을 인덱스라고 한다.int 타입 요소를 5개 갖는 배열 nums를 할당한다.str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3장 써머리입니다. 13장 구조체 13.1 선언 및 기본 사용 여러 필드를 묶어 하나의 구조체를 만든다. 이름, 반, 번호, 성적 등으로 학생 데이터를 만들 때 각각을 변수로 선언하는 것보다 학생이라는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4장 써머리입니다. 14장 포인터 14.1 포인터란? 메모리 주소를 값으로 갖는 타입 ex) int타입 변수 a가 있을 때, a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고 속성으로 메모리 주소를 가지고 있다. 메모리 주소값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5장 써머리입니다.string은 큰따옴표나 백쿼트(\`)로 표시한다.백쿼트(\`)로 묶으면 특수문자가 동작하지 않는다.백쿼트는 여러줄을 표현할 수 있다.Golang은 UTF-8 문자코드를 표준 문자코드로 사용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8장 써머리입니다.일반적인 배열은 처음 배열을 만들 때 정한 길이에서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 문제가 있다.슬라이스를 사용하면 배열과 다르게 \[]안에 배열의 갯수를 적지 않고 선언한다.{}를 사용해 초기화ma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19장 써머리입니다. 19 메서드 19.1 메서드 선언 메서드를 선언하려면 리시버를 func 키워드와 함수 이름 사이에 중괄호로 명시해야 한다. 리시버는 모든 로컬 타입들이 가능한데, 로컬 타입이란 해당
interface를 직역하면 상호작용면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메서드 구현을 포함한 구체화된 객체가 아닌 추상화된 객체로 상호작용 가능인터페이스 메서드 집합의 유의사항1\. 메서드는 반드시 메서드명이 있어야 한다.2\. 매개변수와 반환이 다르더라도 이름이 같은 메서드는 있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21장 써머리입니다. 21 함수 고급편 21.1 가변 인수 함수 인수의 개수가 고정적이지 않은 함수를 말한다. 21.1.1 ...키워드 사용 ...키워드를 사용하면 가변 인수를 처리할 수 있다. 위와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24장 써머리입니다.고루틴 - 경량 스레드로 함수나 명령을 동시에 실행할 때 사용main() 또한 고루틴에 의해 실행된다.프로세스 메모리 공간에 로딩되어 동작하는 프로그램한 개 이상의 스레드를 가지고 있음스레드
이 글은 골든래빗 《Tucker의 Go 언어 프로그래밍》의 25장 써머리입니다. 채널과 컨텍스트 25.1. 채널 사용하기 채널 - 고루틴끼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 큐 메시지들은 차례대로 쌓이게 되고 메시지를 읽을 때는 FIFO 25.1.1 채널 인스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