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는 제임스 고슬링과 연구원들이 개발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Write Once, Run Anywhere 직역을 하면, '한 번 작성하면 어디에서나 실행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이것은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자바 실행 환경 JRE가 설치된 모든
1) 기본 프로그램 세팅하기Java Windows(다운로드 링크) 접속 후 .msi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Next를 클릭합니다.Install을 클릭합니다.Finish를 클릭합니다.탐색기 > 내 PC 마우
1) 이번 장의 목표본격적으로 Java에 대해서 배우겠습니다. 가장 먼저 배울 것은 변수와 상수입니다. 변수와 상수를 선언 하는 방법 및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2) 변수와 상수가 무엇일까?변수 : 어떠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의 이름입니다.
숫자숫자 관련한 값을 변수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코드스니펫 기본 자료형(숫자) - 예제(Main 함수)문자문자 관련한 값을 변수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코드스니펫 기본 자료형(문자) - 예제(Main 함수)논리참 거짓의 값을 변수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코드스니펫 기본
1) Reference Type(참조 자료형) 자바에서 참조 자료형은 기본 자료형이 아닌 모든 것을 참조 자료형이라고 합니다. 더 정확히는 참조 자료형이란 자바의 인스턴스를 가리킬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인스턴스가 무엇인지는 뒤에 <객체지향 언어> 단원에서 배우
1) 자료형 - 퀴즈 1: 문자 변수 'S' , 정수형 변수 10 를 선언 및 출력해보세요.코드스니펫 퀴즈- 예제 1 (Main 함수)2) 자료형 - 퀴즈 2: 크기가 3인 정수형 배열을 선언 및 주어진 숫자 3개를 할당해보세요. 그리고 배열의 마지막 값을 출력해보세
이번 장의 목표 \- Java에는 다양한 연산자가 있습니다. 연산자의 종류를 알아본 후 하나씩 실습해보며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1) 연산자란?연산자는 여러 변수들간의 계산 및 비교를 위하여 사용됩니다.종류로는 산술연산자, 대입연산자, 논리연산자, 관계연산자 등이
조건문과 반복문은 정말 유용하게 쓰이는 제어문입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어떠한 특정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이 실행되기를 바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조건문이 바로 위의 질문에 적절한 답안이 될 수 있습니다!조건문에는 대
(100~91점 : A등급 , 90점~81점 : B등급 , 80점~71점 : C등급 , 그 외의 점수 : F등급)(참고로, 입력을 받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코드스니펫 조건문 퀴즈 1- Main 함수 스니펫을 붙여넣으면 Scanner 에 대해서 빨간줄(컴파
1) 반복문 현재 100명의 학생들 점수의 평균을 구해야 하는 상황에 쳐해있습니다! 100명의 학생의 점수를 일일히 더해서 평균을 낼 경우 더하는 연산과정을 하나하나 하기에는 너무나 오래걸립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단순, 반복의 과정을 간단하게 할 수는 없을까요? 그 방
💡 퀴즈의 답은 하나로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똑같은 출력 결과를 반환하더라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퀴즈를 풀어보면 좋습니다! 여러분이 푼 코드와 제가 푼 코
이번 장의 목표 > Java는 객체지향언어로써 코드간에 관계를 맺어 줌으로써 보다 유기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가진 Java의 대표적인 요소들의 특징과 관계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클래스(Class) 클래스(Cl
메소드를 배웠으니 생성자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사용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소드'입니다. 즉 new 와 같은 키워드로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새로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이 생성자를 이용해서 인스턴스가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4CCA505B5F2D051A→ 상속을 보여주는 UML Class Diagram입니다. 자동차의 하위 계층으로 SUV와 SEDAN이 존재합니다. 우리도 이렇게 계층적인 구조를 만들어 볼 것입
접근 제어자는 멤버 변수/함수 혹은 클래스에 사용되며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default(nothing)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protected : 같은 패키지
추상클래스는 추상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는 클래스를 의미합니다. 또한 추상클래스는 클래스와는 다르게 상속받는 클래스 없이 그 자체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먼저 추상메소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추상메소드는 설계만 되어있으며 수행되는 코드에 대해서는 작성이 안된
객체지향에서 배운 개념과 문법을 이용해서 다음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클래스를 작성하시요. 여러분이 게임을 만든다고 생각해보세요.요구사항사람은 자식, 부모님, 조부모님이 있다.모든 사람은 이름, 나이, 현재 장소정보(x,y좌표)가 있다.모든 사람은 걸을 수 있다. 장소(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