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ta] Java : OOP

cokesh·2022년 4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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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Object Oriented Programming)

기계들의 해당 부품을 먼저 만들고 이것들을 하나씩 조립해나가는 기법을 말한다.

객체란?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이뤄져 있다.(필드 + 메서드)
자동차로 치면 자동차의 색상, 바퀴의 갯수, 문의 갯수 등이 속성(필드)이며 전진하다, 후진하다 등과 같은 동작이 메서드이다.

현실세계의 객체를 software객체로 설계하는 것을 객체모델링이라고 한다.

캡슐화란?

객체의 필드,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내용을 감추는 것을 말함.

  • 캡슐화 왜필요해?
    외부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객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상속이란?

상위객체가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서드를 하위 객체에게 물려주어 하위 객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형성이란?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결과가 다양한 객체를 이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Class

메모리에서 사용하고 싶은 객체가 있다면 우선 설계도로 해당 객체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바에서는 설계도가 바로 class이다.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다.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자동차 객체는 자동차 클래스의 인스턴스임)
객체를 만드는 과정 => 인스턴스화
동일한 설계도로부터 여러 대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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