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개발 방법론, 스크럼

Stormi·2022년 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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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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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

스크럼 : 럭비 경기에서 반칙으로 인해 경기가 중단 됐을 때 쓰는 대형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스크럼은 이 의미를 개발 팀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성과를 얻는 다는 것이다.

스크럼 방식의 진행 과정

  1. 제품 기능 목록 작성
  2. 사용자 스토리 작성
  3. 스토리 포인트 산정
  4. 스프린트
  • 스프린트의 사전적 의미는 전력질주 입니다. 단거리를 스프린트 레이스라고 하는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스프린트는 작업량으로 볼 때 그렇게 많지 않고, 개발 기간도 짧아서 결국 작은 단위의 개발 업무를 단기간 내에 전력 질주하여 개발한다는 뜻으로 보면 됩니다.
  1. 스프린트 구현 목록
  2. 소멸 차트
  3. 스프린트 계획 회의
  4. 세부적인 계획 회의
  5. 일일 스크럼 회의
  • 매일한다
  • 서서한다.
  • 약속된 시간에 한다.
  • 15분 정도 짧게 한다.
  • 진행 상황만 점검한다.
  • 스프린트 작업 목록을 잘 개발하고 있는 지 확인한다.
  • 모든 팀원이 참석한다.
  • 한 사람씩 어제 할 일을 얘기한다.
  • 한 사람씩 오늘 할 일을 얘기한다.
  • 한 사람씩 문제점 및 어려운 점 정도만 얘기한다.
  • 매일 완료된 세부 작업 항목을 완료 상태로 옮겨 스프린트 현황판을 업데이트 한다.
  • 개별 팀원에 대한 진척 상태를 확인한다.
  • 그날의 남은 작업량을 소멸 차트에 표시한다.
  1. 스프린트 현황판
  2. 최종제품
  3. 스프린트 검토 회의
  4. 스프린트 회고
  5. 배포목록

제품 책임자 : 스프린트가 시작되면 팀운영에 관여하지 않음

스크럼 마스터 : 업무를 배분만하고 일은 강요하지 않음, 제품책임자를 돕는 조력자, 개발 과정에서 스크럼의 원칙과 가치를 지키도록 지원함, 개발 과정에 방해 될 만한 요소를 찾아 제거함, 스크럼팀이 스스로 조직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함

스크럼 팀: 팀원은 보통 5~9명,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사용자 스토리로 도출하고 이를 구현함. 기능을 작업 단위로 나누고, 일정이나 속도를 추정해서 제품 책임자에게 알려줌, 하나의 스프린트에서 생산된 결과물을 제품 책임자에게 시연함, 매일 스크럼 회의에 참여하여 진척상황을 점검함.

스크럼 방식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반복 주기마다 생산되는 실행 가능한 제품을 통해 사용자와 충분히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일일 회의를 함으로써 팀원들 간에 신속한 협조와 조율이 가능하다.
    • 일일 회의 시 직접 자신의 일정을 발표함으로써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 다른 개발 방법론들에 비해 단순하고 실천 지향적이다.
    • 스크럼 마스터는 개발 팀원들이 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팀의 문제를 해결한다.
    • 프로젝트의 진행 현황을 볼 수 있어, 신속하게 목표와 결과 추정이 가능하다.
    • 프로젝트의 진행 현황을 볼 수 있어, 목표에 맞게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 단점

    • 추가 작업시간 필요.
    • 일일 스크럼 회의를 15분 안에 마쳐야함.
    • 투입 공수 불측정에 따른 효율성 평가 불가.
    • 프로세스 품질 평가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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