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준비과정부터 합격 후기까지

요리하는코더·2021년 1월 3일
37

대외활동 및 후기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 아직 작성 중인 글입니다!⚠️
⚠️ 모집 기간이 시작해서 일단 업로드 후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 글 작성이 늦어져서 면접 부분부터 수정하였습니다😅⚠️

늦게나마 작성하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SW Maestro) 11기 후기입니다!
미루다보니 이미 12기 지원이 시작했네요😅
원래 블로그(velog)를 반말로 작성해서 반말로 작성합니다 :)
궁금한 점은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서론을 넘어가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 서론 및 지원 동기

먼저 나는 수도권 내 컴퓨터공학과 3학년까지 다녔고 휴학생 신분이다.(재학생(진))

엄청 잘하는 과 선배가 지원했다가 떨어진 적이 있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물론 그때는 서류 작성이 중요했는데 급하게 작성했다고 들었다) 걱정만 해서는 할 수 있는게 없으므로 한번 지원이라도 해보자는 마인드로 신청했다!

물론 삼성의 SSAFY, 배달의 민족의 우아한 테크코스, 네이버 부스트캠프(올해는 AI Tech), 이번에 생긴 42 SEOUL등 많은 교육이 있지만 지원 시기와 혜택 등이 좋아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이하 소마)에 지원하게 되었다.
직접 개발을 배우고 싶으면 소마보다는 다른 코스가 좋을 수도 있으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 과정을 찾아서 지원하면 좋을 것 같다.

나도 소마에 지원하기 전에 많은 후기를 많이 살펴봤고 12기에 지원하려는 분들한테 도움을 주고 싶어서 작성한다.
소마 홈페이지블로그에도 자료가 많으니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 지원 준비 과정

1. 지원자격 및 모집일정

  • 다른 활동을 참여중이거나 4대 보험에 가입 된 일을 하고 있으면 지원에 제한이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길 바란다!(아르바이트 또한 제한되는데 대신에 교육비를 지급해준다.)

  • 코로나🤬로 인해 전형들이 많이 바꼈다.
  • 모든 코딩테스트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코딩테스트 부분에서 좀 더 상세히 설명하겠다.


나는 지원전에 11기 과정설명회(1월 30일 진행)에 신청해서 미리 정보를 얻으러 친구와 함께 갔다. 질의 응답 시간도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참석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라이브 방송도 진행해 줬던 걸로 기억하고 정리해서 포스팅이 올라왔던 것 같다.
그날 정리한 파일이 있어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SWM 소개
  • 연수생 지원 및 특전
  • 프로젝트 진행 방법
  • 연수생 평가 항목 및 일정
  • 지원 모집 일정
  • 코딩 테스트 관련 질의 응답(몇배수 뽑고 지원 언어, 시간 등)
  • 자기 소개서 관련 질의 응답

2. 서류 전형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학력과 같은 인적사항을 작성했다. SW 코딩 능력을 적는 란이 있는데 딱히 중요하진 않고 자기가 생각하는 수준을 작성하면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올해부터 바뀐건지 모르겠지만 서류는 거의 다 통과시켜준다고 했다.(얼마나 상세히 써야되냐고 전화로 물었을 때 참고용정도라고 답변을 받았는데 언제나 바뀔 수도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또, 면접 때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하므로 너무 대충 쓰면 면접때 힘들 것이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5개정도 였다.

  • 자기소개 1.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기소개 2. 귀하의 장래 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연수계획 1. 귀하께서는 2020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동료 연수생 3~5명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연수계획 2. 2020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노트북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팀별 5명 내외)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약 6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SW대회 수상 등 증빙이 가능한 경우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회명 / 수상내역 / 수상일자 / 수여기관)

모든 항목은 최소 400자 ~ 최대 30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한데 자유도를 주기위해서 최소, 최대의 범위를 크게 줬다고 한다. 나는 어릴때부터 정보올림피아드 대회 나간 것, 창업 동아리 활동 등을 자기소개서에 녹여서 작성했고 프로젝트는 그냥 생각나는 것을 적었다,,,😅 사실 이때 유럽 여행을 갔는데 다 작성을 못하고 갔어서 급하게 제출했던 기억이 난다,,ㅎ,,,,

아 참고로 제출하고 난 후에 다시 확인할 수 없으므로 꼭 파일로 저장해두길 바란다!

다행히 서류의 점수가 크지 않아서인지 이렇게 합격했다 :)
결과는 문자와 메일로 알려준다!

원래는 오프라인 코딩 테스트가 한번이었는데 이때 1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 2차 오프라인 코딩 테스트로 바꼈었다.(추후 또 바꼈지만,,,)

3. 1차 코딩 테스트(온라인)

코딩 테스트는 소마 출신이자 멘토로 활동중이신 류성태님이 계신 구름을 통해 진행되었다. 아마 앞으로도 구름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미리 구름 환경에 익숙해지게 연습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머스와 좀 다르기도 하고 IDE에 익숙한데 사용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어서 평소에 앞글지만 알던 것들에서 헷갈릴 수도 있다. 단축키의 사용이나 검색을 못하게 할 수도 있으로 꼭 미리 연습하자! 그리고 사전 모의고사 문제를 제공하니 어떻게 사용하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소마의 코딩 테스트는 보통의 코딩 테스트와 다르게 알고리즘 문제 뿐만 아니라 SQL, WEB 문제가 출제된다.
문제는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WEB이 1문제가 출제된다.
지원 언어는 15개로 대부분 코딩테스트에 사용하는 언어들은 다 지원된다.
SQL은 MariaDB, PostgreSQL, 웹은 HTML, CSS, Javascript로 풀 수 이다.

알고리즘 문제는 스터디도 조금 했고 어릴때부터 공부했어서 어느정도 풀 수 있겠다 생각했지만 SQL과 WEB은 막막했다,,,

SQL은 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을 풀면서 공부를 했다. WEB은 공부할 방법이 생각나지 않아서 그냥 fetch 같은 부분만 공부했다.

글 작성을 위해 참고한 강주희님의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지원 과정 & 합격 후기에 보면
TestDome Front-End Web Technologies HTML/CSS and Javscript, Front-End Web Technologies HTML/CSS and with jQuery 문제 풀이 사이트를 참고해서 WEB을 공부한 것 같다.

실제 문제는 유출을 하면 안되므로 간단히 해결 방법만 소개하겠다.

1번 문제
간단한 규칙을 찾아서 구현하면 되는 문제였다.

2번 문제
탐색 문제로 각각의 케이스를 잘 분류하면 되는 문제였다.

3번 문제
3번도 탐색 문제로 구현이 중요한 문제였다.

4번 문제(SQL)
Sql 문제로 잘은 기억 안 나는데 group by를 사용해 쉽게 풀었던 거 같다.

5번 문제
fetch를 사용하는 문제였는데 나는 못 풀었던 걸로 기억한다,,,😔 웹을 본다고 조금 봤는데 거의 안 해본 분야였어서 해결하기에는 어려웠다,,,

처음에 구름 서버에 문제가 생겨서 당황도 했지만(추후 상세한 설명글을 보내주셨다!) 열심히 풀었다,,,!
알고리즘 3문제와 SQL을 풀고 웹은 못 풀었는데 알고리즘도 100% 풀었다는 확신이 없어서 걱정을 많이 했다,,, ㅠㅠ

3월 14일에 코딩테스트를 치루고 3월 25일에 결과가 나왔다.(11일 소요)

조금 불안했지만 이렇게 합격을 했다! 😊

4. 2차 코딩 테스트(온라인)


2차 또한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문제 유형은 1차와 동일하게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 웹프로그래밍 1문제로 구성됐다.
시간은 2시간이 주어졌다.

1차 코딩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실제 문제는 유출을 하면 안되므로 간단히 해결 방법만 소개하겠다. 물론 내가 다 푼것은 아니고 여러 후기 등을 참고했다.

1번 문제
Dp 문제로 leetcode백준, 프로그래머스를 많이 풀어보셨다면 유사 문제를 풀어봤을 확률이 높다. 이때, 풀어본 문제여서 빠르게 풀다보니 출력 범위를 신경 안 쓰는 실수를 했다... 다들 문제를 꼼꼼히 살펴보자!!

2번 문제
2번은 나는 코드를 좀 더럽게(?) 짜서 맞는지 정확히 모르겠다 ㅠㅠ 그래프 + 완전 탐색, 유니온 파인드 등을 사용해서 해결하는 문제 같았다.

3번 문제
3번은 저는 탐색으로 풀었는데 해답이 따로 올라오지는 않아서 확실하진 않다🤔

4번 문제(SQL)
Sql는 JOIN, 산술 연산이랑 group by, 정렬등을 사용해서 풀었다.

5번 문제
Ajax를 사용하는 문제가 나왔는데 아마... 못 풀었던 거 같다 ㅠㅠ

추가로 큰돌님 블로그에 따르면 참고로 2021년에는 알고리즘 6, 웹 1, SQL 1이 나왔다고 합니다. 알고리즘은 구현, DP, 세그먼트트리, 분할정복, DFS, 그리디가 나왔다고 합니다

시험 결과는 생각보다 일찍 발표가 됐다.
4월 29일이니 3일 뒤에 결과가 나온 것이다.

5. AI 인적성

참고로 인적성은 2차 코딩테스트를 보기 전부터 볼 수 있는데 나는 2차 코딩 테스트 결과를 받고 난 후에 검사를 했다.

참고로 브라우저는 크롬만 허용했었다.
준비할 것은 캠이 되는 노트북, 그리고 마이크가 되는 이어폰만 있으면 된다.


AI역량검사 체험하기 버튼을 누르면 잡다라는 사이트로 넘어간다.

그리고 AI 인적성 관련 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으므로 미리 해보자. 생각보다 어렵기도 하다. 그리고 테스트 사이트에서는 게임 점수를 높게 주는데 실제 테스트에서는 낮게 줄 수도 있다.(테스트처럼 점수 확주는 주 알고 하다가 점수가 낮아서 당황했다)

6. 심층 면접(오프라인)


성명과 시간 장소는 개인정보 때문에 가렸습니다.

나는 면접 전에 우연히 에타에서 소마 출신분을 알게 되어서 오픈 채팅 방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공부한 내용, 질문 받았던 부분들을 친절하게 알려주셨다. 아직도 실제 어떤 분인지 모르겠지만 과 후배라고 들었는데 너무 너무 감사하다🙏

면접 장소는 코엑스에서 진행이 되었다.

아침에 동생에게 급하게 줘야하는 게 있어서 빠듯했지만 늦지 않게 도착했고 긴장을 풀면서 기다렸다.
면접은 8일과 9일에 걸쳐서 진행됐는데 단톡에 특별한 정보는 올라오지 않았지만 강의실별로 느낌이 많이 달랐다고만 들었다. (여기서 말하는 단톡이랑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이 있었었다! 아마 이번 기수에도 있을 것 같은데 AI 면접 관련이나 사무국에 질문한 내용을 공유해주시는 분들이 있으므로 꼭! 들어가기를 추천한다!)

잠깐 화장실을 갔다 오니 사람들이 아무도 없어서 당황했는데 면접 도우미 분들이 알려줘서 잘 찾아갈 수 있었다.

면접은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낀 채로 진행됐다.

질문 순서는 잘 기억이 나지 않아서 순서는 맞지 않을 수 있다!
면접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내가 답변한 내용은 따로 정리하지 않겠다! 오히려 생각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 질문 내용이 문제가 된다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공통 질문
1) 자기소개 1분

2) 요즘 프로그래밍을 어린 나이부터 시작하는데 교육을 시켜야 한다면 어떠한 기준으로 아이들을 선별할 것인지

3) 학교나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러한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 한 것 (프로그램에서 지원하거나 어떠한 기능이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았다고 생각했는지)

4) (전부는 아니고 몇 명에게 질문)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하면서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싶고 같은 팀원들이 동기부여가 없을 때 어떻게 설득할 것 인지
A. 팀원으로 하고 싶으신가요라는 추가 질문을 받았다
i. 리더도 가능하다라고 답변을 하고 리더로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지 추가 질문을 받았다.

5)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
A. 창업 동아리 활동 당시 팀원들 설득이 어려웠다고 얘기했고 설득할 때 힘든 점이 없었는지 추가 질문을 받았다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기억나는 공통 질문은 위와 같았고 양쪽, 중앙에서 번갈아 가면서 진행해주셔서 생각할 시간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 방은 조금 답변이 늦어지면 다른 사람한테 먼저 물어주기도 했다.

내가 받은 질문
1) 내가 하고 싶은 프로젝트에 대해서 상세히 질문이 들어왔다.
단가 조사는 해봤는지, 현재 코로나 사태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지, 내 아이디어가 적용될 곳이 점점 입지가 작아지는 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투자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추가로 받았다.

2) 코딩테스트 1번 문제에서 입력 관계 혹은 예시를 제공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 부분은 원래 2차 코딩테스트에 작성하려고 했는데 못 해서 여기에 설명을 한다.
2차 코딩테스트에서 1번에서 출력 범위를 생각 안 하고 **long long**으로 써야하는 부분을 int 아니면 long으로 작성했다. 나는 이거에 대한 질문이라고 느꼈다,,,

3) (유지 보수 작업을 할 때를 예시로 들었던 것 같다.) 아래 직원에게 업무를 제시할 때 하나하나 다 알려줄 건지, 업무 내용만 주고 방치할 것 인지

생각보다 상세히 자기소개서를 읽고 코딩 테스트 결과를 살펴본 거 같아서 놀랐었다. 그리고 1번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내가 코딩 테스트 후에 눈치채지 못 했다면 감점을 받았을 것 같은데 다행이었다,,, 그리고 분명 제대로 못 푼 문제들이 있었던 거 같은데 나한테는 따로 코딩 테스트 질문이 입출력 사이즈 말고는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다른 질문자들한테는 물었어서 한번쯤 코딩 테스트 문제도 다시 살펴보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사람이 받은 질문
1) 코딩테스트 1번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했는지

2) 코딩테스트 2번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했는지
A. 2번 문제의 코드에서 안 쓰이는 부분이 있던데 왜 있던 건지
이렇게 상세히 코드를 볼 줄 몰랐는데😱 시험 때 코드를 잘 짜는 것도(보기 좋게 혹은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느꼈다.

3) 타이젠을 사용했다 했는데 타이젠의 차별성이 무엇인지

4) 채팅을 구현할 때 문제가 있었는데 클라이언트-서버와 퍼블릭 쉐어드 어쩌구의 차이에 대해서 아는지, 퍼블릭 쉐어드 어쩌구는 브로커가 있는데 알고 있는지
사실 내가 잘 모르는 부분이어서 어쩌구라고 작성했다,,,
내 기억상 답변하는 분이 제대로 못 해서 좀 더 깊게 확실히 아는 지 물어본다고 느껴졌다.

5) 학교 커뮤니티 서비스를 만들었을 때 교수님들, 교직원분들의 입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학생들이 정보를 공유하거나 할 때 교수님들, 교직원분들이 받을 수도 있는 불이익에 대해서 질문하셨다.
성적과 관련된 기능이 있어서 이런 질문을 하셨던 걸로 기억한다.

6) 1일 1커밋을 어디에 하는지, PR은 얼마나 올리는 지
1일 1커밋을 한다고 적으신 분이 있어서 실제로 사용하는지, 아니면 잔디 밭을 꾸미는 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한 것 같다., PR부분은 Git을 협업하는 데 올바르게 사용하는지 묻기 위해 한 질문 같다.

다른 분반은 CS 지식도 많이 물었다고 들었는데 우리 분반은 CS 지식은 많이 묻지 않았던 거 같다. 특히, 나는 CS 쪽 보다는 자기 소개서, 아이디어, 협업 관련해서 질문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

면접을 보고 엄청 잘 봤다도 아니고 엄청 못 본 것도 아니지만 나름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다 얘기했다고 생각하고 면접비(돈이 최고야!)를 받고 빨리 결과가 나오길 빌며 지냈었다.

결과는 일주일이 조금 안 지난 20.5.14에 발표가 났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고 문자, 메일로도 합격 연락이 왔다!😊

이렇게 20.01.22에 모집을 시작해 20.5.14에 발표 난 길고 긴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시험 과정을 거치고 11기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아직 미완성 중인 글이지만 급하게 면접 부분을 작성하였습니다!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평소에 준비한 내용을 차분히 말하시면 꼭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
이 글이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꼭 합격하세요 🙏

활동 과정

소마의 혜택


📑 참고사이트

🙇‍♂️ 좋은 후기를 남겨주신 분들이 계셔서 링크를 공유합니다 :) 🙇‍♂️

profile
요리 좋아하는 코린이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2월 15일

좋은 글 너무 감사드려요 ㅠㅅㅠ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