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2021.07.05

요리하는코더·2021년 7월 5일
0

TIL

목록 보기
146/193
post-thumbnail

주말에 어디 갔다 온다고 작성 못했는데 다시 작성하는 TIL!

👉 오늘 한 일

  • React Native 개발
  • 운동

👉 공부한 내용

  • 저번에 발생했던 데이터 중복 문제는 state를 분리함으로써 해결했다. 아직 공식 문서를 읽으면서 더 공부 중인데 일단 예상 가는 부분은 비동기, batch 처리 때문일 거 같다. 먼가 알듯말듯한데... 더 알아보면서 명확히 개념을 잡아야겠다.

  • infinite scroll을 구현하는데 flatlistonEndReached, onEndReachedThreshold를 사용해서 간단히 구현할 수 있었다. 하지만 데이터가 한번에 두번 가져오는 문제가 있었다. 지금 상황은 다음과 같다.

    1. currentPage라는 state에 받아올 데이터의 page를 설정한다.
    2. useEffect hooks을 사용해 getData() 함수를 실행한다. 이때, deps에 currentPage를 추가하여 currentPage가 바뀔때마다 가져오게 했다.
    3. handleLoadMore 이라는 함수를 만들어서 맨 끝에 도달하면(일정 전이나) currentPage를 변경해 2번이 다시 작동하게 하였다.
  • 하지만 useEffect가 두번 동작하는 문제가 있었다. 애매한게 또 어떨때는 한번만 작동했다... 데이터를 너무 적게 가져와서 인건가 싶기도 했는데 github과 오픈 채팅 방을 통해 지연을 걸어주면 될 것이라는 조언을 받아서 lodashdebouce를 사용하니 해결됐다. 스크롤이 내려가서 다음 데이터를 부르는데 너무 작은 데이터를 가져와서 스크롤이 충분히 늘어날(?) 만큼을 안 가져와서 그런 거 같기도 했는데... 이런 문제는 어떻게 정보를 얻어야할지 막막하다 ㅠㅠ flatlist를 더 공부하면 알 수 있을까🤔

  • react & react-native 오픈 카톡방에서 이런 문제를 봤는데 내가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console.log가 출력됐다,,,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생각해야하는 문제인 거 같아서 [번역] useEffect 완벽 가이드공식 문서를 더 공부해 봐야겠다! 혹시 자세히 아시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잡담

주말에 기분 전환 겸 힐링을 했는데 너무 좋았다. 재밌는 사람들과 모여서 오랜만에 추억 얘기도 하니 너무 즐거웠고 이제 다들 취업을 하고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 다 잘되면 좋겠다🙏(물론 나도!)


📑 참고사이트

profile
요리 좋아하는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