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 관련 이슈 해결

감자·2021년 4월 30일
0
post-thumbnail

why?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하기위해 Att 관련 이슈를 해결해달라는 업무 요청을 받았다. 이전까지 현재 내가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 실제 사용자의 IDFA를 추적하는 과정이 없었기때문에 Att관련 이슈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일단 애플에서 어떻게 사용자들을 추적하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런 정보를 픽셀과 같은 서비스들은 무슨 과정을 거쳐 사용하는지 알 필요가 있었다.

what?

일단 모르느 용어가 너무 많았다.... IDFA는 뭐고
Att는 뭐야... 그래서 일단 용어 정리부터 하고 넘어가는게 좋을 것 같다.

  • IDFA : AppStore에서 제공하는 광고 ID를 의미하며 하나의 디바이스 별로 고유한 IDFA를 할당해준다.
    ( 이 IDFA를 통해 한 디바이스 활동이력을 유추할 수 있다.)
  •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 2020년 애플이 내놓은 기능으로 개인정보보호라는 목적하에 사용자의 동의없이 앱이 사용자의 IDFA를 가져갈 수 없게하는 기능이다.

위에서 말한대로 애플은 현재 앱 내에 IDFA를 추적하는 라이브러리 또는 코드가 있다면 Att프레임워크 추가한 뒤 앱의 사용자에게서 추적요청에 대한 동의을 얻어야만 해당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이번 ios14.5를 기점으로 해당 기능 탑재를 강제적으로 시행하게 할 예정이다.
현재 Att 관련 정책 변화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본격적으로 내가 해결해야하는 이슈에 대한 내용으로 넘어가겠다.
먼저 페이스북에 픽셀과 같은 서비스들이 타켓 마켓팅을 제공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기존 픽셀과 같은 서비스는 자신들의 서비스의 등록 앱을 다운 받은 유저들을 타겟팅으로 하여 광고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앱이 실행되면 픽셀에 자신의 IDFA값을 보내주고 픽셀을 이 값을 기억하고 있다가 다음에 자신들의 페이스북에 등록된 IDFA 값을 가지는 유저가 들어오면 광고를 해주게 되는 원리이다.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은 통해 Att 관련 이슈를 해결할려고 노력중이다.

how?

시작은 거창했는데 사실 이유 해결이랄 것도 없다....

pod 'FBSDKCoreKit', '~> 8.0.0'
pod 'FBSDKLoginKit', '~> 8.0.0'
pod 'FBSDKShareKit', '~> 8.0.0'

그냥 위와 같이 프레임워크 추가 및 Pod Install하면 끝~!!!!

end?

사실 이번 이슈 해결은 그냥 프레임워크 추가만 해주면되서 기술적으로 크게 배운 것은 없다. 그래도 평소 타겟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는 궁금했었는데 그걸 해결한 것만으로 만족이다 :0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