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와 백엔드의 의미

김민욱·2022년 1월 26일
0

WEB

목록 보기
1/10

공부를 하다보니 내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게됐다. 친구따라 강남간다고 내가 진로에대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보니 무작정 동기들은 서버공부를 하고있다고해서 나도 서버를 해보자는 마음을 먹게됐다. 그런데 나는 서버가 무엇인지 백엔드는 무엇인지 또 프론트는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인턴을 하게되면서 구체적으로 내 진로를 정하고 내가 해야할 것들을 정리해보고자 이렇게 쓰게 됐다.
'졸리다'님의 블로그를 참고해 정리를 좀 해보려고한다. 일단 아래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서버와 백엔드는 서로 같은 맥락으로 사용되고있다.

두 종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1. PC/Phone Application - 사용자의 기기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2. Web Application - 인터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웹의 중심은 인터넷.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인터넷을 통해 연결 되어있다.)

나는 위의 두 종류 개발 중 두번째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하고싶었다.
웹 개발은 웹이라는 공간에서 서비스하는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또, 웹 개발은 클라이언트 측에서 실행되는 프론트엔드개발과 서버에서 실행되는 백엔드개발로 나누어진다. 그럼 백엔드개발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백엔드개발. 즉, 서버개발

서버개발의 의미는 어떤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하는 로직을 가진 무엇인가를 개발하는 것이다.
보통 WAS(Web Application Server)개발을 의미한다.
먼저, 웹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해석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을 하기위해서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야한다. HTTP를 통해 보낸 요청의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해석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웹 서버라고 한다. 이 요청에는 GET/PUT/POST/LINK등이 있다.

아무튼,,, 내용이 더 길어질 거 같아서 여기서 일단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할 내용을 밑에 써놔야징ㅎㅎ

  1. HTTP 통신의 GET/PUT/POST/LINK

  2. HTTP와 HTTPS의 차이

  3. Forward와 Redirect의 차이

출처

서버개발의 의미
사진참고

profile
열쪙 열쪙 열쪙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