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완독 Daily 서평] 클린코드 - 9

이건우·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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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개북, #코딩, #클린코드

9. 클래스

클래스는 가장 먼저 변수 목록이 나온다. 정적 공개 상수가 있다면 맨 처음에 나온다. 그 다음으로 비공개 변수가 나오며 , 이어서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가 나온다. 공개 변수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변수목록 다음에는 공개함수가, 그리고 비공개 함수는 자신을 호출하는 공개함수 직후에 넣는다.

구분순서
변수정적 공개 상수
비공개 변수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
함수공개 함수
(호출된) 비공개함수

프로그램은 그래서 신문기사처럼 읽힌다. 깔끔하고 신속하게 정보만 전달하는 신문기사 처럼 클래스도 '작아야 한다.' 얼마나 짧아야 할까 ?

깨끗한 클래스란?

클래스의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하며,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번째 관문이다.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시 클래스가 너무 커서 그렇다.

클래스도 함수, 테스트 케이스 처럼 '단일 책임 원칙(SRP)'을 고수한다. 단 하나뿐 이어야 하는것이다. 즉 다른말로, 변경할 이유가 하나여야 한다는 의미다. 변경할 이유를 파악하려다 애쓰다 보면 코드도 쉽게 추상화 되고, 더 좋은 추상화가 떠오른다. 아래와 같은 Version class 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재사용하기 좋다.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public int getBuildNumber()
}

'단일 책임 원칙(SRP)'은 이해하고 지키기 수월한 개념이다. 하지만 클래스 설계자가 가장 무시하는 규칙중 하나이다. 수많은 책임을 떠안은 클래스를 꾸준히 접한다.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날까?

사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것과 소프트웨어를 깨끗하게 만드는 것은 별개의 활동이다. 우리들 대다수는 뇌에 한계가 있어 '깨끗이 프로그래밍된' 소프트웨어보단 일단 잘 구현되는 '돌아가는 소프트웨어'에 촛점을 맞추는 편이다. 전적으로 올바른 방향이다. 하지만 그뒤,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라는 다음 관심사로 전환되질 않는다.

1. 응집도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작아야한다.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한다.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 수록 메서드와 클래스 응집도가 더욱 높다. 모든 인스턴스 변수를 메서드마다 사용하는 클래스는 응집도가 가장높다. 응집도가 높다는 뜻은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응집도가 높아지도록 변수와 메서드를 적절히 분리해 새로운 클래스 두 세개로 쪼개준다. 쪼개진 한수를 '인스턴스 변수'로 승격해 준다면 새 함수는 인수가 필요없으며, 그만큼 함수를 쪼개기 쉬워진다.

2. 변경하기 쉬운 클래스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춰준다. 사실 어떤 변경이든 클래스에 손대면 '다른 코드'를 망가뜨릴 잠정적인 위협이 존재하며, 테스트도 완전히 다시해야한다.

클래스 일부에서만 사용되는 비공개 메서드는 코드를 개선할 잠재적인 여지를 시사한다. 하지만 실제로 개선에 뛰어드는 계기는 시스템이 변경해서라 한다. 클래스는 손대는 순간 설계와 함께 개선하려는 고민을 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3. 변경으로부터 격리

요구사항은 늘 변하기 마련이다. 코드도 그에 따라 변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선 구체적인 클래스추상적인 클래스가 있다고 배웠다.

(구체적인 클래스 = 상세한 구현, 추상 클래스 =개념 포함.)

우리는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이 미치는 영향을 격리해야한다. 시스템 결합도를 낮춘다면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지게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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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느낌만알고 한줄도 설명할줄 모른다면 '모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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