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에서 나이트(knight)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라미로 표시된 8개의 방향중 한 곳으로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나이트는 체스판 밖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체스판의 각 칸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A번줄과 1번줄이 겹치는 부분은 'A1'이라고 합니다.
나이트의 위치 po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은 몇개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매개변수 설명
나이트의 위치 pos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pos는 A부터 H까지의 대문자 알파벳 하나와 1 이상 8이하의 정수 하나로 이루어진 두 글자 문자열입니다.
잘못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 return 값 설명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의 개수를 return 해주세요.
def in_range(x, y, n):
return x >= 0 and x < n and y >= 0 and y < n
def solution(pos):
answer = 0
dx = [1, 1, 2, 2, -1, -1, -2, -2]
dy = [2, -2, 1, -1, 2, -2, 1, -1]
board = [[0 for _ in range(8)] for _ in range(8)]
dict = {
"A":0,
"B":1,
"C":2,
"D":3,
"E":4,
"F":5,
"G":6,
"H":7
}
x = dict[pos[0:1]]
y = int(pos[1:2]) - 1
for i in range(8):
nx = x + dx[i]
ny = y + dy[i]
if in_range(nx, ny, 8):
answer += 1
return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