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

아현·2022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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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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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는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서로 이어주는 부분또는 접속 장치를 의미



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VUI (Voice User Interface)
    •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이터페이스
    • 사물인터넷 등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4.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
  •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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