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기 (자원을 직접 명시 X)

cotchan·2021년 9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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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래 출처를 통해 작성한 글입니다.
  • 개인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1. 요약

  •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됩니다.
  • 대신 필요한 자원을(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토리를) 생성자에(혹은 정적 팩터리나 빌더에) 넘겨줍시다.
  • 의존 객체 주입방식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많이 개선해줍니다.

2. 자원을 직접 명시한 경우

  •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2-1.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가 어렵습니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2-2.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가 어렵습니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3. 의존 객체 주입 방식

  • 의존 객체 주입 방식은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입니다.
    • 클래스(SpellChecker)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dictionary)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간단한 패턴입니다.
//의존 객체 주입은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줍니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3-1. 의존 객체 주입 장점

  •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동작합니다.
  • 또한 Immutable을 보장하여 같은 자원을 사용하려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Joshua Bloch, 『EFFECTIVE JAVA 3/E』, 개앞맵시 옮김, 프로그래밍인사이트(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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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cotc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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