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endency (의존성): 어떤 클래스 A가 다른 클래스 B를 이용할 때 A가 B에 의존한다고 한다. A는 B없이 작동할 수 없고, B를 재사용하지 않으면 A 또한 재사용할 수 없다.
강도 추상화: 인간이 사물을 이해하는 방식 중 하나로, 사물의 특성과 속성을 추상화하여 다른 사물과 구분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X)
AVL Diagram: 균형 잡힌 이진 탐색 트리의 일종..
UML Diagram: 시스템 표현
E-R Diagram: 데이터베이스 표현
Data Flow Diagram: 프로세스 표현
캡슐화: 캡슐화는 객체의 상태를 숨기기 위해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를 사용합니다. private, public을 통해 접근할 수 없도록 하기도, 외부에서 호출이 가능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캡슐화를 통해 내부 구현을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으므로, 객체의 내부 구현을 변경해도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설명에 있는 상위클래스에서 속성이나 연산을 전달받아 새로운 형태의 클래스로 확장하여 사용하는 것은 상속(inheritence)를 의미합니다.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양방향으로 흐르며, 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다!! (발생하지 않는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