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유저 리서치 & UX 데이터 모델링

이번주는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데이터 ( 요구사항 )에 맞춰 서비스 디자인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UX 유저 리서치

어떻게 초기 사용자를 모델링 할 수 있나?

퍼소나?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는 고유한 사용자 그룹을 가상의 인물로 나타낸 것.
대상이 되는 특정 사용자의 관점이 되어 그들의 능력과 상황에 맞춰 인식과 반응을 예상하게되면
서비스전 발생가능한 많은 문제를 해결가능.

어떻게 퍼소나 모델링을 시작해야 할까?

	사용자 세분화 ( XY축으로 분류해보자 )
    퍼소나에 생명령 불어넣기 (이미지, 이름, 직업-상황에 따라 ), 스토리 (사용자 이야기), 
    제품 사용기 (장점, 단점), 관심사 (취미) , 사고방식 (성향), 숙련도 (라이프스타일),
    목표 ( 사용 목적 ), 사회활동

*모델링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동일한 비즈니스도 다른 UX 디자인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어떻게 사용자 조사를 시작해야 할까?

인터뷰, 포토저널, 일기조사, 맥락조사, 온라인 설문조사 .....

*다양한 조사방법중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비즈니스와 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취합해 디자인에 반영하면
    더 좋은 방향으로 진행가능하다.
 *집단사고에 유의
    (집단사고: 구성원들 사이 의견의 쏠림 현상으로 비합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는 것)
   	
 *본인이 실제로 했던 것과 표현한 것의 차이를 인지해야함
    
    이해관계자 의견 (요구사항 - 목적) 두가지를 중심으로 정리하면 좋다.
    이후 의견들을 분석하고 기술적 구현가능 여부 확인하면서 리스크등을 파악할 수 있다.

UX 데이터 모델링

이해관계자들에게 수집한 데이터를 어떻게 정리하고 모델링 할 수 있을까?

이해관계자가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배치 해본다.

사용자가 생각하고 느끼점, 말하고 행동하는것, 어려운 점, 얻는 점등
사용자 입장에서 큰 카테고리를 만들고 정리해본다.

한편의 영화처럼 여정 지도나 공감 지도를 만들게 되면 퍼소나와 합쳐
광고를 만들수도 있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도울수있다.

서비스 디자인

인간중심 - 서비스에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들의 경험을 고려해야함.
협업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활발히 참여
반복 - 반복 실험과 검증을 통해 접근해야함.
순서 - 액션은 순차적으로 시작되어야함.
실제 - 실제 리서치를 통해 요구사항이 발견되어야 함
전체 - 전체 서비스와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함

다음 주차에서는 UX UX 디자인 노하우를 공부해볼 예정이다.

#국비지원교육 #피그마를 활용한 UX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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