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 - 5. 뱀

LEE ·2022년 4월 18일
0

알고리즘 기출문제

목록 보기
11/6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구현코드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class Node{
	private int time;
	private char direction;
	Node(int time, char direction){
		this.time = time;
		this.direction = direction;
	}
	
	public int getTime(){
		return this.time;
	}
	public char getDirection(){
		return this.direction;
	}
}

class Position{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osition(int x, int y){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getX(){
		return this.x;
	}
	public int getY(){
		return this.y;
	}
}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ArrayList<Node>turn = new ArrayList<>(); // 회전 리스트
	public static int[][] nn;
	public static int[] dx = {0, 1, 0, -1};
	public static int[] dy = {1, 0, -1, 0};
	public static int n ,t;
	
	public static int turning(int direction, char c){
		if (c == 'L') direction = (direction == 0)? 3 : direction - 1;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return direction;
	}
	
	public static int simulation(){
		int x = 1;
		int y = 1;
		nn[x][y] = 2; // 뱀 장로 2로 할당.
		int direction = 0;
		int index = 0;
		int time = 0;
		Queue<Position>queue = new LinkedList<>();
		queue.offer(new Position(x,y));
		
		while(true){
			int nx = x + dx[direction];
			int ny = y + dy[direction];
			
			// 벽에 부딪히지 않고 뱀의 몸통이 없는 위치일 때.
			if(1 <= nx && nx <= n && 1 <= ny && ny <= n && nn[nx][ny] != 2){
				if(nn[nx][ny] == 0){
					nn[nx][ny] = 2;
					queue.offer(new Position(nx,ny));
					Position prev = queue.poll();
					nn[prev.getX()][prev.getY()] = 0;
				}
				if(nn[nx][ny] == 1){
					nn[nx][ny] = 2;
					queue.offer(new Position(nx,ny));
				}
			}
			// 벽이나 뱀의 몸통과 부딪혔다면
			else{
				time++;
				break;
			}
			x = nx;
			y = ny;
			time++;
			if(index < t && time == turn.get(index).getTime()){
				direction = turning(direction, turn.get(index).getDirection());
				index ++;
			}
		}
		return ti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배열 할당변수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 사과개수
		int a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Tokenizer st;
		nn = new int[n+1][n+1]; // 배열할당
		for(int i = 0 ; i < a; i ++){  // 사과 1로 변경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n[Integer.parseInt(st.nextToken())][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
		// 회전 개수
		t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int i = 0 ; i < t; i ++){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turn.add(new Node(Integer.parseInt(st.nextToken()), st.nextToken().charAt(0)));
		}
		
		System.out.println(simulation());
	}
}

코드해석

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1. 사과를 어떻게 표현 할 것인지
2. 회전을 어떻게 표현 할 것인지
3. 시간이 지남에 따른 회전방법
4. 뱀의 몸통을 어떻게 표현 할 것인지
우선 사과는 배열 값에 1로 표현하면될 것이라고 생각.
회전은 오른쪽을 기준으로 동, 남, 서 ,북 X,Y로 할당.
ArrayList에 시간,방향을 넣기.
Queue사용하여 x,y좌표를 넣고 배열에 2로 표시 후 만약 사과를 먹었다면 queue에 다시넣기 사과를 안먹었다면 넣고 이전값 빼기.
구현할게 많은 문제라서 생각하다가 포기하게되는 문제이다. 하지만 구현만 잘한다면 쉽게 풀 수 있는문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