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 패턴 :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 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존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플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솔루션 같은 것입니다.
싱클톤 패턴(Singleton pattern)은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입니다.
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합니다.
하나의 인트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을이 공유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드는 비용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존성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싱클톤에 단점도 있다.
- 싱글톤 패턴은 TDD(Test Driven Development)를 할 때 걸림돌이 됩니다. TDD를 할 때 단위 테스트를 주로 하는데,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가 서로 독립적이어야 하며 테스트를 어떤 순서로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패턴이므로 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 싱글톤 패턴은 사용하기가 쉽고 굉장히 실용적이지만 모듈 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의존성 주입을 통해 모듈간의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의존성이란 종속성이라고도 하며 A가 B에 의존성이 있다는 것은 B의 변경사항에 대해 A 또한 변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존성 주입의 장점
- 모듈들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테스팅하기 쉽고 마이그레이션하기도 수월합니다.
의존성 주입의 단점
- 모듈들이 더욱더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될 수 있으며 약간의 런타임 패널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의존성 주입의 원칙
-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서 어떠한 정보도 가져우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며, 이 때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 :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 지은이 : 주홍철
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